히말라야에서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 스물네 마리 야생 동물이 들려주는 생태 환경 이야기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최종욱 지음, 이미나 그림 / 우리학교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히말라야에서 편지가 도착했습니다_최종욱(우리학교, 우리학교 어린이)
 
📌 [p.69] 부디 자연을 본받아 살던 너희 조상들의 위대한 지혜를 잊지 말아 주렴!

📝 책의 구성이 독특하여 눈길이 갔던 책 ‘히말라야에서 편지가 도착했습니다’를 읽어 보았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편지’라는 형식을 활용한 책이다. ‘스물 네 마리 야생 동물들이 들려주는 생태 환경 이야기’라는 문구처럼 야생 동물들이 인간들에게 편지를 보낸 것이다.
 
책은 먼저 크게 3부로 나뉜다. 1부는 인간 때문에 집을 잃은 친구들로부터(우리는 언제나 야생을 그리워하지), 2부는 멸종하지 않고 갇히지 않고 자기답게 살고 싶은 친구들로부터(싫어도 좋아도 언제나 네 곁에), 3부는 지구에서 인간과 함께 잘 지내고 싶은 친구들로부터(우리를 만나려면 시간과 마음이 필요해)로 구성되어 총 24종의 야생 동물들의 편지를 담고 있다.
 
이 책은 자연에 관심 있는 학생, 동물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학생들이 읽으면 참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물들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다 보니 한 명 한 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듯, 동물들을 더 이해하고 몰랐던 점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활용하여 학급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해도 매우 의미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제는 ‘야생 동물들의 삶의 현장, 히말라야의 숨겨진 이면’ 등 사람들의 관심을 끌 만한 것으로 정한다. 책에 나오는 야생 동물이 총 24종이기 때문에 학생마다 한 종씩 맡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맡은 동물의 편지를 읽고 알게 된 점, 느낀 점 등을 떠올린다. 그런 다음 더 알고 싶은 내용이나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내용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여 책의 내용을 곁들여 도화지에 소개 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모든 아이들의 작품이 완성되면 갤러리 워크 방법이나 발표 방법을 활용하여 서로의 배움을 나누는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책에 나온 야생 동물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모두 함께 나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독후 활동으로 기억될 것이다.
 
스물네 마리의 야생 동물들이 인간에게 꼭 전하고 싶은 생태 환경 이야기에 이제 귀를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

#히말라야에서편지가도착했습니다 #최종욱 #우리학교 #히말라야 #야생동물 #생태환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