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야기로 배우는 초등 필수 고사성어 60
옥효진.신가영 지음, 뭉선생 그림, 이성원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협찬 📚 이야기로 배우는 초등 필수 고사상어 60_옥효진(주니어김영사)
📝 저자이신 옥효진 선생님은 교대생이던 시절부터 유퀴즈, 세금 내는 아이들(경제 교실 운영) 등으로 잘 알고 있던 분이셨다. 그래서 옥효진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위한 책을 많이 내신다는 걸 알고 나서는 꼭 한 번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처음으로 읽은 책이 바로 이 ‘이야기로 배우는 초등 필수 고사성어 60’인데 과연 기대 그 이상이었다.
사실 솔직하게 고백하자면 나는 한자를 제대로 배운 기억이 없다. 아주 기초적인 것은 알고 있지만 학교에서 필수 과정이나 선택 과목으로도 배워본 적이 없어 한자와 고사성어는 나의 약점이라는 생각을 평소에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나도 겸손한 마음으로, 초등학생의 마음을 생각하면서 더욱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책의 구성은 매우 알차고 체계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6장으로 책은 나뉘는데 인간관계, 생각과 지혜, 말과 행동, 감정, 의지와 노력, 세상의 이치 이렇게 다양한 카테고리 별로 묶어서 고사성어를 소개하고 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자면, 먼저 고사성어의 한글과 한자(뜻까지)가 제목을 차지하고 겉뜻과 속뜻에 대해 한 줄로 정리되어 있다. 왼쪽에는 해당 고사성어가 생긴 유래에 대해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으며 오른쪽 페이지에서는 고사성어 따라 쓰기, 간단한 퀴즈 풀어보기, 고사성어와 나의 삶 연관 지어 생각하기 등의 활동이 나와있다. 또한 알짜배기 역사 상식인 역사 톡!과 관련된 초등학교 학년과 교과명까지 나와있는 디테일도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이 고사성어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는 점이다. 고사성어를 그냥 뜻과 쓰기를 매칭해서 외우거나 깜지 쓰듯 외우면 재미도 없고 기억에 남지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재미있는 유래부터 시작하여 간단한 복습 활동까지 하면서 학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는 이 책을 학급문고에 두고 학생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려 했으나 책을 다 읽고 나니 마음이 조금 바뀌었다. 아침 시간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하루에 하나씩 고사성어를 이 책을 이용하여 알려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유래를 함께 읽어보고 복습해 보면서 하나하나씩 함께 배우다 보면 학생들 기억에도 더욱 잘 남고, 의미 있는 아침맞이 시간이 될 것이라고 느껴졌다.
고사성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도, 고사성어가 처음이라 낯선 학생에게도 모두 꼭 추천하고 싶은 옥효진 선생님의 책이다.
#이야기로배우는초등필수고사성어60 #초등고사성어 #주니어김영사 #옥효진 #고사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