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자질 탐정 오재민 678 읽기 독립 17
김지원(책꿈샘) 지음, 남동완 그림 / 책읽는곰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고자질 탐정 오재민_책꿈쌤 김지원(책읽는곰)
📌 [p.34] “너는 안 일러도 되는 것까지 다 말하잖아. 흥!” 안 일러도 되는 것? 그런 것이 있다고? 나는 곰곰이 생각했어.
📝 학교에서 학기 초에 꼭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고자질과 알림 구분하기’이다. 어린 학생들은 선생님한테 고자질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이것을 그냥 받아주고 있다면 일과 중 많은 시간이 이에 할애되게 된다. 그렇기에 선생님께 정말 말해야 하는 중요한 ‘알림’은 무엇인지, 그리고 스스로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고자질’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럴 때 이 책을 학생들에게 읽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
주인공인 재민이는 명탐정이 되는 것이 꿈이다. 명탐정이 되기 위해 주위를 유심히 관찰하기도 하고 곤경에 처한 친구를 도와주기도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들이 학교에 카드를 가져온 장면을 목격하였고 ‘학교에 카드를 가져오지 않는다’라는 규칙을 자신이 맞게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차 선생님께 말했다가 친구들로부터 고자질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에 분노한 재민이가 진정한 고자질쟁이가 무엇인지 보여주겠다며 친구들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를 다 고자질하게 되는데…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고자질을 습관적으로 하는 초등학생의 모습을 재민이를 통해 잘 드러냈다는 점이다. 계속해서 고자질을 하다 보면 그것이 습관이 되고, 결국에는 주변에서도 고자질하는 친구와 거리를 두게 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고자질이 좋지 않음을 학생들이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간이 흐를수록 무엇을 알려야하고 무엇이 안좋은 고자질인지 사이에서 고뇌하는 모습이 아이들에게 스스로 고민해보도록 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저학년~중학년 학생들에게 학기 초 학급다지기 활동을 할 때 교육하면 좋을 책이다.
#고자질탐정오재민 #책꿈쌤김지원 #책읽는곰 #678읽기독립 #읽기독립 #동화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