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 사진이 도착했습니다 초록 자전거 13
신은영 지음, 박현주 그림 / 썬더키즈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딥페이크 사진이 도착했습니다_신은영(썬더키즈)
📌 [p.69] 이렇게 간단하고 감쪽같이 합성을 할 수 있다고? 그럼 나도 빛나 사진을 합성해서 복수해 줄 수 있겠는걸?
📌 [p.146] 요즘 딥페이크 범죄가 갈수록 교묘하고, 심각해지는데요. 친구는 물론, 가족을 대상으로 한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 딥페이크라는 말을 뉴스에서 심심찮게 들을 수 있는 요즘이다. 이게 과연 진짜 사진이냐 아니면 딥페이크로 만들어진 것이냐를 두고 실랑이를 벌이는 모습도 보이고, 누군가는 딥페이크 사진으로 인해 자신이 하지도 않은 행동을 해명해야 하는 억울한 일이 발생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이렇게 딥페이크가 사회적 문제로 심각하게 자리한 만큼, 학생들도 이것의 심각성과 문제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을 꼭 추천하고 싶다.
주인공인 무진이는 같은 반 친구 빛나에게 화가 나고 질투의 감정을 느낀 나머지 빛나의 사진으로 딥페이크 사진을 만들어 유포하게 된다. 이로 인해 빛나가 정신적인 충격을 받게 되고, 딥페이크 사진이 무분별하게 퍼져 많은 사람들이 이를 보게 될 뿐 아니라 빛나에 대한 소문까지 만들어져 돌게 되는 것을 보며 무진이는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무모하고 심각한 범죄인지를 깨닫게 된다.
학생들은 이 책을 읽으며 딥페이크 사진이 신기하고 재밌다는 이유로, 장난이라는 프레임에 기대어 이것이 어떻게 악용될 수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수단을 통해 이것이 무분별하게 퍼져 다른 사람의 인권이 침해되기도 하고, 심적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는 것을 책 속 주인공들을 통해 보게 되면서 딥페이크 사진 심각성과 위기의식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사진이나 영상 중에는 딥페이크로 만들어진 것일 수도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라 진위 여부를 비판적으로 판단할 줄 알아야 함을 느낄 수 있다. 더불어 다른 사람이 불쾌하거나 싫어할 사진이나 영상은 유포하는 것이 아닌 신고할 줄 아는 건강한 미디어 리터러시를 지닌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이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을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교육을 강조하는 만큼, 이처럼 디지털 윤리 의식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책을 반드시 읽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딥페이크에 대해서 심도 있게 고민해 볼 수 있는 책이라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딥페이크사진이도착했습니다 #신은영 #썬더키즈 #딥페이크 #사진조작 #장난 #미디어리터러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