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 미래의 국회의원! - 처음 만나는 민주주의 , 2025 볼로냐 라가치상 어메이징 북쉘프 지속가능성 부문 선정작 ㅣ 봄날 지식그림책 1
이사벨 미뉴스 마르틴스 지음, 카롤리나 셀라스 그림, 김여진 옮김, 하승우 감수 / 봄날의곰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협찬 📚 안녕 미래의 국회의원!_이사벨 미뉴스 마르틴스(봄날의곰)
📌 현재의 국회의원들이 한때 운동장에서 놀던 어린이였듯이, 미래의 국회의원들도 바로 지금 운동장에서 노는 어린이일 거야.
📌 누군가 “그건 불가능해!”라고 말하더라도, 꼭 맞는 해결책 찾기는 절대 포기하지 마.
📝 책의 도입부를 읽으며 설렘과 기대의 감정이 피어나는 듯하였다. 어린이들의 시선에서는 ‘어른들은 처음부터 어른스러웠을 것 같다, 자신들은 앞으로 무엇을 하게 될지 잘 모르겠다’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지금의 모든 어른들은 마음껏 뛰어놀던 어린이 시절을 지나 계속해서 성장한 것처럼, 어린이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들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하며 이야기를 시작하여 무척 마음에 들었다.
우리의 일상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학생들이 책을 읽으며 자신도 민주 시민으로서 행동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그네 타기의 차례 지키기, 친구의 이야기 잘 듣기,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모른 척하지 않기와 같은 것들은 삶 속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풍부한 예시를 보며 자신들이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또 어떤 일들을 하면 좋을지나, 우리반 민주주의를 위해 함께 하면 좋을 것들을 이야기 나누어도 좋을 것 같다.
책 뒤에 나오는 Q&A도 매우 유용했다. ‘국회의원’과 관련하여 초등학생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과 답을 상세하게 담고 있기 때문에 지식을 얻기에도 유익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의 입장에서는 이런 내용을 사회 교과에서 관련 단원을 공부할 때 아이들에게 알려줘도 좋겠다고 느껴졌다.
자라나는 새싹과도 같은 우리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자리에서 미래를 이끌어 갈 학생들에게, 꼭 기억하고 지켜야 할 민주주의에 대해 알려줄 때 꼭 읽어주고 싶은 책이다.
#안녕미래의국회의원! #이사벨미뉴스마르틴스 #김여진 #봄날의곰 #처음만나는민주주의 #민주주의 #국회의원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