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워 줘 별숲 동화 마을 63
임어진 외 지음, 주성희 그림 / 별숲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나는 지워 줘_임어진,은이결,성현정,이유리,김란(별숲)
📌 [p.22] 내가 다시 그렸어. 물론 네 것 보고 따라 그린 건 맞지만 그래도 내가 처음부터 끝까지 다 그린거야. 그러니까 내 그림 맞잖아. 내 그림 내 에스엔에스에 올린 건데, 뭐. 내 마음대로 올릴 수 있는 거 아냐?
📝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어떤 문제를 마주하게 될까? 그리고 건강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아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점은 무엇일까? 아마 이런 물음에서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책이지 않을까 싶다.
총 5편의 단편 소설로 이루어진 이 책은 단체 채팅방에서의 피해, 디지털 초상권 침해, 온라인 댓글과 허위 사실 유포 등 아이들이 현실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사실적으로 담아내었다. 디지털 세상의 가장 큰 문제는 익명성과 비대면을 방패 삼아 자신의 행동이 어떤 문제를 일으킬지 알지 못한 채,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하고 진실된 나를 잃어버리기도 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이 책을 읽으며 그것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자신의 디지털 생활을 성찰하며 디지털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겠다.
22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디지털 활용 역량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디지털 활용 역량 중에서도 중요한 '디지털 윤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충분할 것이다. 학생들이 더욱 건전한 디지털 생활을 즐기고, 바람직한 디지털 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라기에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나는지워줘 #임어진 #은이결 #성현정 #이유리 #김란 #별숲 #디지털시대 #미디어리터러시 #디지털윤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