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냥이의 말발 처방전 이야기나무 19
장희주 지음, 유지우 그림 / 반달서재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똥냥이의 말발 처방전_장희주(반달서재)
📌 [p.30] 말을 겨룰 때 자신감을 잃으면 끝장이야. 자신감만 있으면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말을 잘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민준이도 마찬가지이다. 모둠 친구들을 설득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말하고 싶던 생각을 하던 중 우연히 똥냥이를 만나 말하기 비법을 전수받게 된다.
‘내 생각을 아주 논리적으로 빈틈없이 말하면 좋지 않을까? 또 내가 자신감을 가지고 ‘내 말이 맞다!’라고 강하게 주장하면 다른 사람들도 설득되지 않을까?’ 와 같이 말하기에 있어서 사람들이 쉽게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을 아주 콕 집어서 만든 상황이 아주 인상적이었다. 바로 민준이가 자신의 주장을 거침없이 이야기하고 있으나 듣고 있던 모둠 친구들이 언짢아하는 장면이다. 결국 말하기만큼 중요한 것은 듣기이다. 대화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이기에 잘 들어야 잘 말할 수 있는 것이고, 듣기를 통해 상대를 존중하며 말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학생들 사이에서 쉽게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 똥냥이의 말발 처방전 (3)을 통해 듣기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초등 국어 교과에서는 ‘말하기’에 대해서 굉장히 강조를 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 책을 함께 읽으면 말하기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지를 더 확실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말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 똥냥이의 시원하게 내려주는 말발 처방전을 우리 함께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
<똥냥이의 말발 처방전>
(1) 말발의 기본은 자신감! 상대가 아무리 세도 기죽지 말 것.
(2) 내 말에 힘을 실어 줄 만한 근거를 마련할 것.
(3)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고 이해하려 노력할 것.
#똥냥이의말발처방전 #장희주 #반달서재 #말하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