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가족 맞아요 책 읽는 교실 30
이경옥 지음, 임윤미 그림 / 보랏빛소어린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진짜 가족 맞아요_이경옥(보랏빛소어린이)
📌 [p.128] 괜찮아. 성이 달라도 우린 이미 스며들었거든. 네 말처럼 우린 이상한 가족일 수도 있지만 텔레파시가 통해. 그리고 새아빠인 거 이제 다 알잖아. 나한테는 친아빠도 있고, 새아빠도 있으니 남들보다 두 배나 좋은 거지.
📝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존재한다. 혈연과 결혼으로 이뤄진 가족만 진짜 가족이라고 생각했던 과거와 달리, 이혼과 재혼으로 이뤄진 가족, 입양으로 만나게 된 가족, 부모님의 국적이 다른 다문화 가족, 조부모와 살아가는 가족, 함께 모여 사는 공동체로 이뤄진 가족 등등 여러 가족의 형태를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에 나와 가족의 모습이 다르다고 해서 다른 가족을 이상한 눈으로 바라보거나, 편견을 갖는 것은 분명 옳지 않은 것이다. 앞으로는 가족의 형태 더 다양화될 세상을 살아갈 아이들에게 이를 깨닫게 하기 위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이 책의 주인공인 다영이는 엄마의 재혼으로 인해 같은 반 친구인 진호네와 한 가족이 되었다. 갑작스럽게 가족이 되었다는 혼란스러움, 친아빠와 멀어지게 될까봐 느끼는 불안감, 새로운 가족과의 어색함 등등 다영이는 여러 감정을 느끼게 된다. 더군다나 친구 지혜가 자신의 가족은 ‘진짜 가족이 아니다’라고 하는 말에 흔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당당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입양 가족인 친구 최강나라의 모습을 보고, 또 가족들의 진심을 느끼게 되면서 가족 간의 사랑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진짜 가족’이란 어떤 것일까? 세상에는 진짜 가족, 가짜 가족이 존재하지 않는다.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 그것이 있다면 어떠한 형태의 가족이든 행복한 가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학생들의 가족에 대해 더욱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
#진짜가족맞아요 #이경옥 #임윤미 #보랏빛소어린이 #가족 #재혼가족 #입양가족 #한국안데르센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