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존중하면 행복이 커진대! - 인권 어린이 생활 안내서 2
이기규 지음, 김지하 그림 / 휴먼어린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서로 존중하면 행복이 커진대!_이기규(휴먼어린이)
📌 [p.22] 이렇게 학생들이 학교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스스로 정한 약속을 지켜 나갈 때 학생이 정말 학교의 주인이 될 거야.
📌 [p.110] 서로를 존중하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가족이라는 울타리에서 누구도 소외되거나 공격당하지 않도록 애쓰는 것, 그것이 인권의 기초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제목부터 마음에 쏙 들었던 책, 바로 ‘서로 존중하면 행복이 커진대!’를 읽어보았다.이 책은 우리 곁에서 항상 숨 쉬고 있는 ‘인권’에 대해 알려주는 어린이 생활 안내서이다. 크게 3장으로 구성되며 1장은 ‘서로 존중하는 학교생활’, 2장은 ‘소중한 나와 우리 가족’, 3장은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다. 각 장은 6~10개의 인권 이야기로 나뉘고, 각각의 이야기에는 네 컷 만화와 개념 설명 및 인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담겨 있다. 아이들이 공감하기 쉽고 이해와 납득이 가는 설명으로 인해 모두가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권은 초등학교 사회, 도덕 교과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급에서 자율적으로도, 교내에서 일괄적으로도 인권 관련 교육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 이렇게 중요한 인권을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 이 책을 활용하여 수업 및 활동을 구상하면 어떨지 떠올려보았다. 그렇게 생각해 본 것이 바로 ‘인권으로 행복 찾기’이다.
먼저 목차를 함께 살피면서 세상에 다양한 종류의 인권이 존재함을 인식하도록 할 것이다. 그다음으로는 이 책에 있는 26개의 인권 이야기 중에서 자신이 더 관심이 가고,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정하는 것이다. (아마 26명 이하인 학급이 많기 때문에 인당 1가지 이야기를 정하면 딱 맞을 듯하다.) 이후에는 각자 맡은 부분의 책을 읽으며 인권에 대해 이해를 하고, 이를 친구들에게 설명하기 위한 발표 자료를 준비해 보는 것이다. 조건에 따라 자신이 정한 인권에 대한 뉴스를 찾아볼 수도 있고, 자신의 경험을 떠올릴 수도 있고,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글쓰기나 그림, 포스터 등으로 인권에 대한 소개 자료를 만들어 앞에 나와서 한 명씩 발표하거나, 갤러리 워크 형식을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이런 일련의 활동을 통해 세상에 존재하는 이런 인권들을 잘 지키면 우리 삶이 행복해질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의도이다.
인권에 대해 자세히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이 인권을 존중하는 어린이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서로존중하면행복이커진대 #이기규 #휴먼어린이 #어린이인권 #인권교육 #인권 #어린이생활안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