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세계가 그렇게 어려운가요? - 십대를 위한 AI 디지털 문해력 수업 세상을 묻는 십대
이영호.이승현.이동영 지음 / 서해문집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IT 세계가 그렇게 어려운가요?_이영호,이승현,이동영(서해문집)
📌 [p160] 머신러닝, 그리고 3D 인식 기술의 등장과 더불어 얼굴 인식 AI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안에서부터 CCTV를 활용한 범죄자 검거, 미아 찾기, 의료 영상 분석을 통한 질병 예측에 이르기까지 우리 일상과 사회에 적잖은 편의를 제공하고 있죠.
📝 IT의 세계가 어느덧 우리의 삶 속으로 깊숙이 들어왔다. 뉴스에서만 IT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가사와 과제 등 하고, 드론이 하늘을 떠다니며, 자율 주행 자동차도 조금씩 도입을 앞두고 있다. 이처럼 빠르고 눈부신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IT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나’를 위해서였다. 학교 현장에서는 디지털 교육이 계속 강조되고, 지금 젊은 세대는 앞으로 더욱 진화된 IT 세상에서 살아가게 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너무 이것에 대해 문외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IT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학생들이 질문을 해도 설명을 해줄 수 있을 것이고, 수업 시간에 다양한 디지털 활동을 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T 세계에서 수동적인 사람으로만 전락하지 않겠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10대를 위한 책이라고 하지만, 어른이 읽어도 손색없을 정도로 훌륭한 IT 입문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자부할 수 있다. 이 책의 마음에 들었던 포인트는 크게 2가지이다. 제일 먼저 쉽고 이해가 잘 되는 설명이다. IT도 전문 분야이다 보니 설명을 어렵게 쓰면 재미도 없고 읽기 싫어질 테지만 이 책은 챕터가 짧게 구성되어 있고 초보자 맞춤으로 설명이 쓰여 있어 부담 없이 읽기 좋았다. 두 번째는 내가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있는 복습 페이지이다. 다시 익히기와 개념 짝짓기를 통해서 내가 새로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맞혔을 때 지식이 차곡차곡 쌓이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뿐 아니라 교사에게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바로 책에 나오는 ‘생각 나누기’ 파트 때문이다. IT와 관련된 다양한 사회 문제나 윤리적 문제를 질문하는데 이것을 활용해서 토론 수업을 진행하거나 관련 주제를 수업에서 다룰 때 학생들에게 생각할 거리로 제공하여도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IT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해 이 책으로 AI 디지털 문해력을 함께 길러보는 것은 어떨까?
#십대를위한AI디지털문해력수업 #IT세계가그렇게어려운가요 #이영호 #이승현 #이동영 #서해문집 #IT세계 #세상을묻는십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