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 - 폭력 ㅣ 교실 속 작은 사회 1
임수경 지음, 이주미 그림 / 어크로스주니어 / 2025년 6월
평점 :
📚 안 때렸는데 폭력이라고요?_임수경(어크로스 주니어)
📌 [p.92] 폭력을 사용하면 문제가 잠깐은 해결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해요. 이번에 당장 내가 피해자가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언제든지 나도 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어요. 폭력이 쉽게 허용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해요. 우리는 평화롭게 행동하면서, 서로 믿고 존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해요.
📝 현직 초등교사분이 글을 쓰시고, 좋어연에서도 추천하는 도서라고 하니 읽기 전부터 신뢰가 갔다. 초등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중 하나가 ‘학교폭력 예방 교육’인 만큼 이것을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는 항상 고민스럽다. 어른에게도 인간관계가 어려운데 ‘친구’의 존재와 영향이 느껴지는 초등학생의 경우 인간관계가 자신의 삶의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가장 큰 생각은 ‘학교 폭력 예방 교육의 체계적인 지도의 필요성’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학교에서 실제 일어날 수 있는 현장감 넘치는 이야기를 통해 ‘폭력’의 뜻과 종류부터 시작하여 폭력이 일어나는 원인, 예방법과 해결법 등 폭력을 대처하는 방법까지 차례대로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사인 나에게도 폭력 교육을 어떻게 시작하고, 어떤 내용을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단순히 ‘폭력은 옳지 않다!’라고 지도할 것이 아니라 ‘폭력’에 대해 정확하고 깊이 생각하며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이다.
담임을 맡으면 반에서 이 책을 꼭 활용해보고 싶다. 인물별로 나누어 심정을 생각해보기도 하고, 어떤 행동이 옳은 것일지, 우리반에서는 이런 일이 없었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또한 한 장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설명’, ‘선생님, 질문 있어요!’와 ‘간단한 활동’을 더욱 체계적으로 구상해서 활동지를 만들어 제공하거나 연극활동, 우리반 친구 사랑 활동(편지쓰기, 칭찬샤워, 마니또 등)을 진행해도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학교 폭력 예방 교육에 대해서 고민하는 교사분들께도, 친구 문제로 고민이 있는 학생에게도, 아이가 있는 가정에게도 모두 강력 추천하는 도서이다.
#안때렸는데폭력이라고요 #임수경 #어크로스주니어 #초록연필의서평이벤트 #학교폭력동화 #학폭동화 #폭력 #학교폭력 #학교 #임수경선생님 #김여진선생님 #좋어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