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부탁해 종합편 - 한권으로 끝내는 중·고등학생 세특 주제 선정 및 심화탐구활동 보고서의 모든 것 시리즈 학생부 부탁해 시리즈
김두용 외 지음 / 데오럭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막연한 학생부 세특 심화 탐구활동에 대한 주제 선정 및 보고서 작성의 방법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줄 [학생부 세특 심화탐구활동 종합편]이 도서출판 데오럭스에서 나왔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조금 낯설수도 있지만 다른 전형과 달리 종합적인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는 전형으로 교과와 비교과의 구분 없이 학교 생활의 전과정을 평가한다고 알려준다. 또한 교과목 기반 심화탐구활동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의 핵심이기에 이에 대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에 대한 노력을 잘 보여 주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인듯 하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것은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깊이 있는 탐구능력을 교과목에서 보여 주어야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곧 교과를 기반으로 한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기에 이에 대한 방법을 학생부 안에 녹여내야 한다. 또한 선택과목도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을 하여 주어야 하며, 문 이과 통합이 된 이상 어떤 과목을 선택해서 공부할 지는 학생의 몫이지만 계열에 맞는 선택은 필요한듯 하다.



이 책의 두번째 구성은 교과 기반 심화탐구활동 계열별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계열별 관련학과의 활동 예시를 통해 교과목에서 어떻게 심화탐구활동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동기, 탐구과정 탐구결과및 배우고 느낀 것을 예시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구성은 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이라는 가장 중요한 5개 교과목의 심화탐구활동의 주제를 각 교과목 마다 100개씩 제시해 주고 있는 [주제편]의 책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는 페이지로, 각 진로별 관련학과에서 다음 주제편 책을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페이지를 알려주기에 700페이지가 넘는 주제편 활용이 부담된다면 이번 [종합편]의 뒷부분을 잘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막연한 고등학교 학생부에 대해 어떻게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어야 하는지 전반적인 것에 대하여 알려주고 있기에 첫 페이지부터 읽어보면서 준비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책이다. 자신의 역량을 보여 주는 보고서 작성 쉽지는 않겠지만, 책을 참고해서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주제 선정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분명 좋은 생활기록부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번 책은 학생부 세특의 전반적인 것에 대해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책이라 교과 세특의 전반적인 것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