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등학교 국어쌤이 알려주는 중학생의 인생문장 - 문해력을 더하고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힘 ㅣ 중학생의 인생문장
기라성 지음, 이새미 그림 / 덤보 / 2021년 10월
평점 :
우리나라의 유명 작가 11인에 대해서 알려주는 [중학생의 인생문장]이라는 책은 작품의 줄거리와 작가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작가의 세계관을 알다보면 작품에 대한 안목도 늘어날 수 있는 듯 하다. 박경리의 소설의 경우에는 생명주의 사상이, 김정한의 경우는 사회 고발적인 내용을, 현진건의 경우는 사실주의 문학의 뼈대를 갖춘 작품을 만든 작가라는 것 등을 알 수 있다. 작가의 인생과 삶 속에서 본인이 느끼고 경험한 것을 자신의 작품에 녹여내면서 다양한 작품의 세계를 읽다보면 당시의 사회를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책을 읽는 이유인 듯 하다.
이번 책의 경우는 작가에 대해 알려주고는 있지만 나름의 책을 만든 모티브를 가지고 있는 책이었다. 고등학교 국어선생님으로써 현직에서 고등학교 아이들을 가르치시고 계신 분이 내신 책이었다. 아이들이 학교에 와서 문학 작품을 배우면서 단지 문학을 문제 속 지문으로 접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문학과 친근해 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그래서 틈틈이 전국에 흩어져 있는 문학관도 찾아가보시고, 문학을 통해 당시의 작가가 어떤 것을 이야기 하려고 하였는지 소통하고 공감하는 힘이 생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셨다고 하신다.
그동안 아이들과 역사적인 유적지를 찾아다니는 것은 해봤지만, 아이들과 문학관을 찾아가 본 경험은 없었다. 이번책을 읽으면서 아이들과 유명 작가들의 문학관을 찾아가 보는것도 뜻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통해 알고있는 작가들의 문학관을 직접 찾아가 아이들과 둘러보면 작가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당시의 작품도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