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분쟁, 무엇이 문제일까? - 21세기 분쟁의 현장과 평화를 위한 인류의 과제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과학교양 7
김미조 지음 / 동아엠앤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는 6.25 전쟁을 끝내고 휴전 협정을 한 이후로 아직은 특별한 전쟁이 없는 상태로 살아가고 있다내가 어렸을 적은 반공교육이 있어서 언제든 남과 북이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을 배워왔었다하지만 아이들은 우리나라가 휴전국이라는 것을 잊고 종전국 쯤으로 생각을 하고 있어서 알려주었던 기억이 난다물론 아이들은 어휘의 차이쯤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남북이 대치된 상태로 언제든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국가라는 것을 잊지 않도록 말이다분단국의 나라이며 휴전국인 우리나라도 안심할 수만은 없는 상태이지만 우리나라를 떠나 전세계에는 아직도 전쟁의 상황 속에서 편치 못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곳을 동아엠앤비에서 펴낸 [국제분쟁 무엇이 문제일까?]를 통해서 들여다볼 수 있었다.

 

 

이번 책은 인류의 역사가 시작하고 끊임없이 일어났던 전쟁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책이었다지금도 세계에는 여러 이유로 국가 간의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종교적인 갈등문화 충돌민족 갈등 등 다양한 이유로 말이다하지만 이런 역사는 인류가 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면서 갈등의 역사는 시작되었다고 한다이런 분쟁의 문제는 세계 곳곳에는 아직까지도 지속되고 있다대표적으로 내전으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양상이 바뀌어 영국미국러시아 등 강대국에 의해 국제전의 양상을 띠고 있는 시리아의 경우와 유대인과 팔레스타인의 분쟁도 아직 진행형인 상태로 남아있는 것을 봐도 역사의 흐름 속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인 듯하다.

 

이번 책은 이런 팔레스타인 지역과미얀마의 로힝야족 탄압인도와 파키스탄의 분쟁미국의 이라크 침공내전으로 고통받는 난민하나의 중국을 위해 위구르족 · 티베트족 · 홍콩에 대해 핍박하고 있는 것에 관해 알려주는 책이다같은 동시대를 살고 있지만 우리와 먼 나라의 일이라고 생각하고다른 나라 분쟁의 역사에 대해 잊고 살기 쉬운데 이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알 수 있는 책이라서 그런지 생각이 많아지는 책이었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는 전쟁과 내전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나라들이 있다전 세계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인데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이들에게는 나라의 분쟁까지 해결이 안 되고 있으니 하루하루가 얼마나 힘들까 싶다우리와는 먼 나라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큰 관심과 이해를 하기 힘든데 이에 대해 자세하게 사진을 통해 알려주는 책이라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책이었다우리나라의 경우 휴전국이기에 언제든 또다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기에앞으로 남과 북이 좋은 관계를 맺고 종전국이 되거나평화통일의 수순을 밟아 안정적인 상태로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