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읽다 과학이슈 11 Season 10 과학이슈 11 10
이충환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미래를 읽다 이슈 11]은 시즌 10번째 책으로 11명의 저자가 요즘 이슈화된 주제를 담아 동안엠앤비에서 출판한 책이다. 우리가 과학이라고 하면 항상 어렵다고 느껴지지만, 이 책은 청소년과 과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 누구나 과학적 지식을 쉽게 전달받을 수 있는 책으로 각 시즌별 특색을 갖고 나오는 책이다. 이번 시즌은 우리의 생활방식과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코로나 19에 대해 가장 많은 부분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다른 어떤 책보다도 가장 알기 쉽게 설명된 책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코로나 19의 발생과 증상과 진단원리의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또한 초미의 관심사인 백신과 치료제의 개발에 관한 이야기도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포스트 크로나 시대의 의료적인 변화와 물류의 스마트화, 로봇과 비대면 기술에 대한 이야기도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하다.

 

이번호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기사는 자기치유 소재에 대한 이야기였다. 우리의 몸도 자기치유 능력이 있듯이 앞으로의 소재 과학기술의 변화를 가져올 자기치유 소재에 대한 이야기였다. 아직은 넘어야 할 것들이 있지만 소재를 통한 스스로의 복원 능력을 갖추게 된다면 우리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이런 분야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어가고 있고, 신소재에 대한 발전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는 재미있는 기사였다.

 

 

또한 올 상반기를 뜨겁게 달구었던 'n번방과 가상화폐, 디지털 범죄 수사에 대한 이야기와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관한 이야기도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또한 양자컴퓨터에 관한 이야기와 플라잉카라 불리는 미래의 교통수단에 대한 이야기도 들어있었다.

 

과학이라는 것이 일반인들에게 그다지 쉬운 학문은 아니지만, 과학의 변화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이 각 분야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실려 있어서 읽다 보면 과학의 흐름에 대한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어렸을 적 미래의 공상이라고 여겼던 일들이 지금은 현실화 되어가는 과학의 발달을 책을 통해 보면서 정말로 인간이 꿈꾸는 것은 현실화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는 시간이었다. 아이들과 같이 읽어보기에도 좋은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