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호 유튜브에 싫어요를 누른 녀석이 누구냐?
한봉지 지음, 변희연 그림 / 리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새 아이들 유튜버가 되는게 꿈인 아이들이 참 많아요. 그리고 유튜버를 하면서 유명세를 치르는 아이들도 있구요. 어떤 것이든 순기능과 역기능은 있는 듯합니다. 그러기에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한 듯하고요. <고길호 유튜브에 싫어요를 누른 녀석이 누구냐?>를 통해 비록 책이지만 유튜버들의 힘든 고충을 알고 자신도 어떻게 인터넷상에서 행동해야 하는지 두루 알 수 있는 책인 듯하여 아이와 같이 읽어보았어요.



 

이 책의 주인공은 고길호예요. 그리고 친구 수동이는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죠.

수동이는 두 달째 자기에게 욕을 한 닉네임 너구리를 찾아 동네 여기저기 돌아다니고 있어요. 오늘은 친구들과 같이 하교 후 편의점으로 가서 라면을 먹다가 길호에게 친구들이 유튜버가 되어 보라며 도와주겠다고 하네요. 유튜버가 되어 구독자가 생기면 돈도 벌 수 있고, 인기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에 길호도 싫지는 않은 눈치에요.

 



길호는 유튜버가 되기 위해 어떤 동영상을 찍을지 고민이 많아지네요.

그러다 친구들과 같이 하굣길 편의점에 들렀다가 친구 수동이를 게임 속에서 욕한 너구리를 찾는 것으로 동영상 제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휴대폰을 꺼내 첫 동영상 촬영을 하고 영상을 올리지만 아무도 "좋아요" 버튼을 눌러 주지 않네요. 2시간이 흘러도 조회 수는 ‘0’이라 실망하네요. 그래서 길호는 자신에게 좋아요버튼을 꾹 눌러 줍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 좋아요버튼을 눌러 달라 부탁을 하죠.

 

다음날 학교에 간 길호는 친구들에게 유튜브 시작했다 알리며 구독좋아요버튼을 눌러 달라고 이야기하네요. 그러면서 길호는 구독자 수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누군가 '싫어요' 버튼을 누르자, 길호는 밥도 못 먹고 잠도 못 자는 상황이 되고요. 누가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렀을지 '싫어요'를 눌렀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그런데 더 큰 일은 댓글이 달리기 시작하는데 친구 수동이에 대한 이상한 이야기가 달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댓글 쓴 친구가 누구인지 찾아내려 하지만 이게 쉬운게 아니고, 일은 확산 되네요. 그리고 회장 문아가 고길호 유튜브 댓글 사건으로 학급 회의를 열게 됩니다.

 



앞으로 고길호의 유튜브는 계속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들이 찾으려 했던 닉네임 너구리는 누구일까요?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 곤경에 빠진 수동이의 일은 잘 해결될지 궁금해 지는 책입니다.

 

요사이 대부분의 아이들이 핸드폰이 생기면서 유튜브 시청을 많이 하게되었죠. 그러면서 유튜브 속 유튜버들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자신도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많아요. 하지만 자신의 얼굴을 공개하고 하는 분들의 경우 인기만큼이나 자신의 행동에 신경을 써서 행동해야 하겠죠. 하지만 아이들은 그들의 고충은 모르고 구독좋아요가 그냥 콘텐츠를 올리기만 하면 늘어나는 화수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듯해요. 하지만 어떤 행동이든 자신이 하는 일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는데 이번 책으로 조금은 느끼게 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이번 책뿐 아니라 앞으로도 이런 인터넷 커뮤니티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아이들이 읽을 수 있는 책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