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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Cynthia M. Syowe 지음, 박재혁 외 옮김, 조미아 감수 / 글로벌콘텐츠 / 2020년 7월
평점 :
난독증이란 용어는 1880년대 후반에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는 의학적 용어로 사용되었고, 교육자들은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선호했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교육계에서도 ‘난독증’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난독증은 정신적 혹은 환경적 요소가 아니라 신경학적인 증상으로 심각성은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갖고 있을 경우 읽기와 쓰기를 포함하여 언어적 활동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어도 적절한 시기에 학습지도를 도와준다면 분명 발전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난독증을 가지고 있는 많은 아이들의 경우 ADD나 ADHD 등의 증상을 같이 동반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라 생각한다.
그렇다면 난독증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흔치 않은 일일까? 그렇지는 않은 듯 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인슈타인도 단어 기억력이 좋지 않아 선생님에게 자퇴를 권유 받았던 일이 있었다고 하니 잘 교육되어 진다면 어느 정도는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의 저자 Cynthia M. Stowe는 학교 심리 상담사와 특수교육 교사로서 30년 이상을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을 직접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책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실제 사례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있고, 난독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성과 적합한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알려주려고 하고 있으며, 읽기와 쓰기의 훈련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난독증에 대해 기초부터 사례와 아이들의 지도방식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난독증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은 학생의 부모들이나 지도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인 듯 하다.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을 통해 난독증 증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돕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그런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좀 편해 지고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