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소년을 위한 철학 질문의 힘 - 같은 공부, 다른 결과의 이유 ㅣ 리듬문고 청소년 인문교양 2
루카 모리 지음, 안톤지오나타 페라리 그림, 황지영 옮김 / 리듬문고 / 2020년 6월
평점 :
철학적인 질문이 왜 중요하고, 답을 찾고 싶어 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책 <청소년을 위한 철학 질문의 힘>이 리듬문고에서 출판되었다. 이 책에는 4개의 큰 테마로 자연철학, 인간철학, 언어철학, 관점의 전환에 대한 15개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질문이 주어지고 대표적인 철학자에 대해 알려준다. 그러면서 철학자들이 어떤 사고를 통해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 준다. 아주 사소한 것에서부터 그 근원을 알려 했던 철학자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다. 그중에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궁금하지 않았던 것도, 때론 우리도 궁금했었던 적이 있는 것들에 대한 근본적인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던 철학적 질문이 이 책에는 담겨있다. 생물이 태어나서, 자라고, 늙고, 죽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도 어찌 보면 그냥 하나의 과정일 뿐인데도 이들 철학자들은 그것에 대한 이유를 알고 싶어하였으니 말이다.
원자에 대한 존재를 밝혀낸 데모크리토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해, 아주 작은 것들의 더 작은 것이라는 끝없는 생각에서부터 나왔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매번 보조바퀴가 달린 자전거를 먼저 타지만 언젠가는 스스로 두발 자전거를 탈수있듯이 여러 주제에 대한 시고확장을 통해 깊이있는 답을 도출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듯 하다.
따라서 책은 청소년들에게 철학자 마주보기를 통해 철학자를 소개하고, 철학자의 생각 엿보기를 통해 철학자가 왜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는지 알게 된다. 철학자 따라잡기를 통해서는 철학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도출하기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해주고, 사고확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철학이라는 학문이 옛날에는 모든 학문의 기초이자 근간이었던 적이 있다. 또한 이 학문을 배우다 보면 인생을 통찰하게 되고, 논리학의 기초도 배울 수 있고, 깊이있는 사고의 확장을 할 수 있었던 학문의 한 종류였던 것이다. 하지만 요새의 청소년들에게 이런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는 듯 하다. 하지만 다양한 깊이있는 생각의 시간이야 말로 새로운 발견으로의 첫걸음이 되기에 중요한 시간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