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 - 입시가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권태형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입시가 변해도 너무 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어쩌다 보니 매년 대입 입시체계가 바뀌는 시대를 살다보니 아이와 부모로서 겪는 심적 고충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거기다가 예전 내가 클 때만 해도 성적이 인생을 좌우했다면 지금은 공부뿐 아니라 봉사, 책읽기 등등 챙겨가야 할것이 많다보니 이를 살펴주는 것도 부모로서의 큰 일이란 생각이 든다. 이번책 <입시가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가 지식너머 출판사에서 나온다니 제목부터가 학부모로서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알아주는 진로진학교육전문가인 권태형 선생님이 현장에서 입시 컨설팅을 하시면서 느낀 노하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요새 입시를 고등학교에 가서 준비하면 늦었다고 한다. 그래서 많은 부모님들이 미리 입시에 대한 것을 알아보러 다니시는 것 같다. 하지만 그냥 다니는 입시강의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어렸을 적 준비해야 하는 것인지에 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 모든 것이 대입에만 맞춰져 있다보니 아직은 먼것같고, 준비해야 할 것은 왜이리 많은 것인지 뜬구름을 잡고 다니게 되는 듯 하다. 그러던 차에 이번에 보게된 <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는 나름 이런나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책이엇다.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렸을적부터 무엇을 챙겨두어야 상위 단계에 가서 공부할 힘을 키울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책이었다.

 

요새 독서의 중요성은 학교나 학부모도 다 아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가 선행과 점수에 급급하다보니 아는것과 다르게 독해력 향상을 위해서는 많이 등한시했던 것은 아닌가 이 책을 읽으며 느꼈다. 이 책에서는 아이를 위해 어떤 책을 골라주어야 하는지, 관심기록 노트 작성, 어휘력 신장의 최강 도우미인 국어 단어장, 신문을 이용한 배경지식 쌓기 등 독해력의 중요성에 대해 느끼는 바가 컸다.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말 많이 들어봤지만 왜 역량을 왜 키워두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몰랐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되었다. 그러면서 자기주도학습 역량 만들기의 실천가이드를 통해 아이와 부모가 각각 아이의 성향과 약점과 강점에 파악하여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학년이 올라가고 상급학교로 갈수록 중요해지는 수행평가와 진로 역량, 입시 역량 및 고등학교 선택 역량에 대해서도 이 책은 다루고 있다.

지금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공부하던 시대와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고 하지만 입시에는 왕도가 있는 듯 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 책이었다. 또한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가면 수행평가와 공부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하던데 그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책이었다. 공부는 분명 누구나 잘하고 싶지만 잘하지는 못하는 것 중의 하나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하지만 혹시 내가 지금 가고있는 길이 맞는 것인지 점검하고 싶다면 한번 책을 통해 점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