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 속 한자 1 하루 한 장의 기적
안재윤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과서 속에 한자어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죠

저는 특히 사회과의 경우 가장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말의 70%가 한자어라는 사실 아시나요?

그래서 우리말의 어휘력은 한자어 이해력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사실을 아이를 키우면서 알게되네요.

 

그래서 한자어 교재를 찾다가 알게된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속 한자I>

하루 한 장의 기적이라는 책이 동양북스에서 나왔더라구요.

그래서 아이와 같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100일 동안

매일 매일 하루 한 장씩 공부하도록 되어있는 책이에요.

    

 

 

각 단어는 중학교 필수단어로

8급과 7급의 단어로 되어 있어요.

한자도 따라써보고,

여러 비슷한 단어중에서 단어를 찾아보기를 통해

한자어가 익숙해지게 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하지만 한자어만 알았다고

그 쓰임이 끝나지 않은건 아시죠?

이 한자어가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에 따라

우리 한글의 발음은 똑같아도

쓰이는 한자어는 쓰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익힐 수 있도록 되어 있네요.

또한 단어와 뜻 풀이를 찾아

어휘력도 늘어 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저희 아이는 한자 연결하기 4를 조금 힘들어 했어요.

아무래도 그동안 익숙하지 않았던

단어들이 나와서 그랬던 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와 같이 매일 한 장 공부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단어도 공부해가니 꾸준히 한다면 어휘력도 늘어날 듯 싶네요^^

 

 

아이는 국어속 한자 찾기를 통해

처음에는 문제에서 원하는 글자를 동그라미 치려고 하더라구요.

래서 제가 이 것을 하는 이유를 알려주었어요.

국어 속 한자 찾기는 우리가 항상 접하는 읽는 글 속에서

오늘 배운 한자 어휘가 한글로 녹아있다고 말이죠.

그런데 너무나 익숙해서 우리가 그걸 잊고 있었지만,

원래는 한자어 였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러면서 꼭 소리내어 읽으면서

문제가 원하는 바를 찾으라고 하였습니다.

 

 

마지막 퀴즈 문제는 저도 생각해야 하는 문제이더라구요.

우선 한글은 똑같이 쓰이지만

한자어의 뜻에따라 다른 한자를 쓸 수 있기에

그냥 한글만 봐서는 바로바로 나오지 않는 단어들도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아이가 물어볼 때도 꼼꼼히 살펴보고 알려주려고 하게되네요.

 

 

 

아이들 중고등가면 한자어를

본격적으로 많이 접할 수 밖에 없게 되더라구요.

단어도 어려워지고 많은 교과목 속에 숨어있는 한자어들이

아이의 공부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한자어를 챙겨서 공부시켜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듯 실어요.

아이들이 중등까지도 모르다가

고등가서 시험마다 새로운 지문을 읽었을 때

이해를 못시키는 이유의 많은 부분이

어휘력에 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어휘력을 잘 들여다 보면

익숙지않은 한자어가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아이를 키우면서 알게되겠더라구요.

하루 한 장 10분 투자로 아이의 어휘력을 늘릴 수 있는

<우리말 어휘력을 키워주는 국어속 한자I >으로

매일 꾸준히 공부하여 상급학교 올라가서도 공부의 어려움이 없도록

아이와 매일 매일 하루 한 장 한자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