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여행 : 중2 시 - 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시 작품선 스푼북 청소년 문학
한송이 엮음 / 스푼북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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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동시를 초등학교에서 배우다 중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라는 문학을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갑자기 나오는 시 속에서 함축된 의미를 찾는 것은 아이들에게 그리 쉬운일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인 글처럼 그냥 의미를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겠죠.

 

이 책의 저자도 중학교 시절 시가 가장 어려웠다고 하네요. 그래서 시를 외워도 보고, 자습서를 암기도 해 보았지만 어려웠다고 합니다. 그러던중 <시인을 찾아서>라는 신경림 시인의 글을 읽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시인들이 시를 쓰는 과정, 시를 쓴 이유, 시인이 말하고 싶었던 경험이나 감정 등을 알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시를 통해 공감하는 능력을 키우다보면서 시 속의 슬픔, 그리움, 기쁨, 설렘, 감사, 사랑 등의 감수성을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중학생 아이들을 위해 작품에 대한 설명과 시인에 대한 설명을 집어 넣어 작품을 쓰게된 배경을 통해 시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옛 시조의 경우는 시에대한 해설을 뒤에 수록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 주었습니다.

시조가 아이들에게 어려운 이유가 지금 사용하는 단어와 그당시의 언어가 다름으로 인해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이 있은데, 여기서는 이를 돕기위해 친절한 해석을 두어 아이들이 접하기 편하게 구성 하였네요.

 

또한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로 책을 구성하였기에, 작품의 출처도 뒤에 친절하게 넣어주셨네요. 혹시 좋아하는 시인이나,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시라는 문학작품을 읽다보면 항상 느끼는 감정이지만, 짧은 글 속에 많은 것을 집어 넣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인 듯 합니다. 또한 글을 나의 느낌으로 해석하고 느낄 수 있기에 좋은 듯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시험으로 나오기에, 시의 의도와 다르게 정답을 맞추어야 하는 것이 힘든 것이되어진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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