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오늘부터 그냥 잭 마음이 자라는 나무 26
케이트 스콧 지음, 정진희 그림, 이계순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오늘부터 그냥 잭>이라는 책의 잭은 그냥 우리 주변에서 봄직한 평범한 학생이지만, 부모님의 이혼을 통해 자신만의 삶의 방식 셜록코드를 만들어 살아가는 조금은 아이같지 않은 어른 같은 아이이다. 셜록코드라고 말하는 자신만의 삶의 방식은 아마 잭만이 겪는 문제는 아닌듯 하다. 왜냐하면 커가면서 우리 자신도 집에서의 나와 밖에서의 내가 똑같이 행동할 수 없다는 것을 안 이상 자신의 모습을 살짝 포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의 잭은 처음부터 그랬다기보다는 부모의 이혼을 통한 잦은 이사로 그렇게 바뀌었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잭은 이사를 통해 친구를 사귀는 것이 하나의 숙제처럼 느껴지는 아이가 되고, 자신의 모습을 특별히 드러내지 않고 살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번에 이사온 이곳에선 왠지 끌리는 한 친구 타일러가 생긴 것이다. 그래서 잭은 타일러라는 친구를 통해 자신의 색깔을 찾아나가는 평범한 또래 아이의 모습을 보여주는 성장 소설이다.

 

또한 잭에게는 부모님의 이혼의 이유가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피해의식도 같이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친구 타일러와 문제가 생기면서, 이런 자신의 그동안의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꼭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된다.

 

나는 이 책의 잭처럼 학교를 다니면서 잦은 이사도 부모의 이혼도 겪지 않고 한 동네에서 쭉 커왔던지라 잭의 이런 애어른 같은 모습이 처음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뒤로 갈수록 자신이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을 알게되면서 좀 측은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인생에 답이 없듯이 이것 또한 방법이 다를뿐 우리가 커가면서 느끼는 하나의 감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아이이면서도 어른처럼 생활해가던 잭이 드디어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는 것을 보고 응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