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열려라, 한국사 2 - 남북국 열쇠key를 찾아라! 똑똑 열려라, 한국사 2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똑똑 열려라, 한국사 2 - < 남북극 열쇠를 찾아라 >가 상상의 집에서 출간되었습니다.

한국사 책을 아이들 때문에 여러권 보기는 했지만 이 책의 장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할아버지와 주인공 산이의 대화식 구성으로 되어있다는 것이네요^^

솔직히 역사를 잘 가르쳐주시던 학창시절 선생님을 떠올리면 할머니가 옛이야기를 들려주 듯 이야기 보따리를 적절히 풀어주시던 분들이 기억납니다.

그리고, 그렇게 옛이야기 듣듯이 들었던 것이 시간이 지나도 머리속에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책을 달달 외우는 공부방법 보다는 재미있는 스토리가 있는 역사공부가 더 좋은 방법이라 항상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남북극 열쇠를 찾아라>가 바로 그런 책인듯 하네요.

이책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여행의 시작은 할아버지가 누워 계신 병실입니다. 어려운 한국사 문제를 푸느라 끙끙대던 산이가 참지 못하고 게임기를 켜는 순간, 갑자기 역사 게임의 세계가 펼쳐지고, 지긋지긋한 한국사 시험지를 대신 풀어줄 누군가를 필요로 하죠. 갑자기 침대에 누워계시던 할아버지가 일어나  <한국사 유산 상속 게임>을 제안합니다. 시간 여행의 문 앞에서 산이를 재촉하여, 역사속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이제 산이는 역사적 현장에서 맹활약하게 되고,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황금열쇠'를 찾고 한국사의 지식이 점점 쌓여갑니다.

 

이책의 장점은 공부라기 보다는 옛이야기 듣듯이 게임을 하듯이, 때론 내가 주인공 산이가 되어 시간속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듯 해서 재미있게 역사를 접근할 수 있는 책이랍니다. 아직까지 2권이 출판되었으며, 앞오로 5권이 더 출판되어 총 7권으로 완결되는 책이랍니다.

 

1권은 선사시대에서 삼국시대 까지로 구성되어 있다 하네요. 저는 2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말을 달려 오던 산이와 할아버지가 가장 먼저 간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황산벌입니다.

이유는 통일 신라와 발해의 사작이 황산벌이기 때문이죠^^ 왜 냐고요?  여기서 백제의 계백장군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신라군과 전투를 벌였던 곳이기에 너무 중요한 장소이며 통일 신라의 시대로 바뀌게 되는 중요한 장소랍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다보니 다른 책과 다른 몇가지 좋은 점이 있더라구요^^

 

첫째, 한국사를 보는 시야를 넓혀주고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냐구요.

우리나라 역사적 사건이 그냥 우리 끼리의 싸움에서 있었던 것이 아니라 주변국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죠. 특히 우리는 반도국가이기에 더 그랬다고 역사시간에 배웠던듯 싶어요. 그래서 우리와 절대 때어낼수 없는 강국 중국의 역사가 우리의 역사에 미쳤던 영향을 이 책에서는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즉 역사를 좀더 넓게 살펴 볼 수 있는 것이 이 책의 커다란 장점인듯 싶네요^^

 

둘째, 이 책안에는 다양한 속담과 사자성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요새 아이들 어휘력이 많이 부족하다며 국포자(국어를 포기 한 자)라는 신종단어도 생겨나더라구요. 그만큼 어휘력이 좋아야 하는 데, 이 책이 단순 지식을 주는 책이 아니라 할아버지와 산이의 대화체 형식의 책이다 보니 다양한 속담이 많이 들어가 있더라구요. 금강산도 식후경,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동사이몽  등 알 것 같지만 요새 아이들이 잘 쓰지 않아 알아두면 좋은 속담과 사자성어도 이야기 곳곳에 깨알같이 박혀 있어 좋다는 느낌이 드네요.

 

셋째, 요새 아이들 재미의 요소도 빠지면 책을 읽으려 들지 않잖아요.

간간히 중요한 부분에 삽화와 말풍선을 넣어두어 글밥만 있음 지루해 할 아이들을 배려하고있고, 간간히 이모티콘을 넣어 두어 재미도 더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넷쩨. 할아버지와 산이의 대화체 형식이라 정말 옛이야기 듣듯이 누군가가 이야기 해주고, 내가 역사여행을 떠나고 있다는 생각을 해주는 책이랍니다.

 

다섯째, 설명이 더 들어가야 하는 부분에서는  KEY POINT라 하여 설명을 덧붙여 주고 있습니다

 

 

 

 

 

여섯째, 필요한 곳에는 사진을 첨부하여 아이들이 더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답니다.

 

일곱째, 지도룰 사용해서 이해를 도와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옛날의 지명과 지금의 지명의 차이도 있고, 역사적 사건의 장소를 파악하지 못하면 또한 역사를 이해했다 할 수 없겠죠.^^

 

여덟째, 톡톡이와 톡톡 TALK도 놓쳐서는 안되는 좋은 학습 정리 방법이에요. 톡톡이의 질문에 대답하는 산이. 재법 잘 맞추더라구요.^^

 

아홉째, 가로세로 낱말퀴즈로 아이들이 정말 이 책을 보고 잘 알고있는지 재미있게 알아볼 수 는 코너도 있더라구요^^

열째. 역사적 사건의 순차적 정리로 다시 한번 이 책을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할아버지와 타임머신 역사여행을 한 산이는 어떻게 되었을 까요? 역사를 더 좋아하는 궁금해 하는 아이로 바뀌었답니다. 이번 책을 읽으며 1권이 너무 궁굼해 지더라구요. 재미있는 시간속 여행을 통한 역사지식을 배우기 좋은  똑똑 열려라, 한국사 2 - < 남북극 열회를 찾아라 > 다음호도 너무 기대가 되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