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작가가 될 수 있어 - 30일 완성 글쓰기 습관 프로젝트
이동영 지음 / 경향BP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런치 작가이자 글쓰기 강의를 하는 이동영이 글쓰기 장벽을 낮춰주는 책이다.

30일간 실천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1일 1챕터로 구성했는데, 한 번에 읽고 내게 필요한 부분을 알맞게 적용하면 좋겠다. 글쓰기에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독서량도 적은 사람이 대상인 것으로 보인다.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은 자기 글을 이제 막 쓰려는 사람뿐이 아니다.

매일 글쓰기를 실천하고, 시간을 정해놓고 쓰고, 자유롭게 발상하는 과정을 거쳐 독자를 염두에 두고 퇴고하고 피드백까지 받는 것을 제시한다. 학교에서부터 배우는 글쓰기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마음 자세를 다르게 한다.

일단 책을 읽으면서 20분씩 글 쓰는 과제가 있었는데, 수행하기 위해 키보드 자판을 두드리자 내 글을 마구 쓰고 싶어졌다. 목표로 하는 글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내게 필요한 작업을 하고 있다는 충족감을 준다.

장기간의 슬럼프, 완벽주의에서 비롯한 공포,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연해서 집어 든 책이다.

쉬운 접근법, 쉬운 실천방법을 알려줘서 용기가 생긴다. 먹물 근성 때문에 어려운 말을 쓰려고 했던 것은 아닌지 반성도 했다. 후반부는 완전히 새로운 정보는 아니지만, 누군가에게 조그마한 정보라도 주고 싶었던 작가의 마음이 느껴진다.

책을 덮으니 일단 산책을 가고 싶어진다. 나만의 ‘새벽 시간’을 기분 좋게 맞이하리라.

그런데 천둥을 동반한 비가 내리네...

시작하기 위해 위대해질 필요는 없지만
위대해지려면 시작부터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