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혹하는 글쓰기 - 스티븐 킹의 창작론, 리뉴얼판
스티븐 킹 지음, 김진준 옮김 / 김영사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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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 자신의 인생을 유머러스하게 쓴 이력서 장, 작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 갖추어야 할 연장통 장, 스티븐 킹이 생각하는 창작론 장, 후기를 대신한 인생론으로 구성되었다. 이력서 장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작법서 보다는 작가의 자서전 정도로 리뷰한 글을 자주 볼 수 있다. 내 생각은 다르다. 소설가인 작가는 기술로서의 작법이 아닌 작가가 살아온 삶을 보여줌으로써 작가 지망생들이 갖추어야 할 삶의 태도를 말하고 있다. 고단했던 유년과 무명 시절조차 유머러스하게 보여줌으로써 삶에 여유를 갖기를 조언하는 것이다. 인생론의 말미에서 작가는 말한다. 예술을 위해 인생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위해 예술이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연장통은 많은 지망생들이 무시해 버리는 기본을 언급한다. 어휘, 문법, 문단 쓰기. 기초적인 것임에도 쉽게 간과하고 넘어가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충고한다. 

  창작론에서는 그야말로 작가 본인의 경험에서 비롯되는 작법 조언을 해준다. 타 작법서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본다면 금상첨화다. 누구나 자기만의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작법(독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글의 문법 정도라도 해두자)을 깨야 하는 순간이 온다. 그것을 깨야 할 때 스티븐 킹의 경험과 조언을 토대로 자기만의 파생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 중요한 것은 이론서를 따르지 않고 자기 자신을 믿고 상상력의 한계를 두지 않는다면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다는 용기를 준다는 점이겠다.

  재미있게 읽는 동안 많은 부분에서 감동 받을 수 있었다. 고맙습니다, 스티븐 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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