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4단계 A (3,4학년) ㅣ 초등 달곰한 문해력 독해
NE능률 문해력연구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3년 11월
평점 :
#초등독해문제집
달달 읽고 곰곰 생각하는
[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4단계 A]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학습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책을 많이 읽는다고 문해력이 다 좋은 것은 아난데
진짜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소통하는 데 필수적이며
비판적 사고력 향상과 창의력 및 상상력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문해력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어 실력을 높이려면 문해력으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야 하는데 NE능률에서
[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로 좋은 기회에
서포터즈 활동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단순한 ‘지문 읽기’를 넘어서 생각하고
표현하는 힘, 문해력을 길러주는 초등 독해
교재로 NE능률 문해력연구회와 초등 국어 교과서
기획 위원과 현직 초등 교사분들이 공동으로
만들었고, ‘하나의 생각 주제’에 연결된 두 편의
글을 묶어 읽고 비교·정리하는 주제 연결
독해법을 최초로 도입한 시리즈이다 즉 글을 읽으며
지식을 넓히고, 그걸 스스로 정리해 표현하는
연습까지 자연스럽게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생각주제
질문형으로 주제를 제시하여 읽을 글에 대한
호기심을 가진다
📍주제 연결 독해
하나의 주제로 연결된 2개의 글 읽기로
생각하는 힘이 자란다
📍생각글 1
생각주제에 관한 문학, 고전, 사회 현상 등의
다양한 글을 읽는다
📍생각글 2
생각주제와 관련된 꼭 알아야 할 개념을 읽고
생각을 넓힌다
📍내용 요약
생각글의 중심 내용을 정리 하고 핵심 어휘를 익힌다
📍독해 문제 학습
내용 이해, 글의 구조 파악, 적용, 추론 등
독해 활동 문제를 풀어본다
📍주제 문해력 학습
2개의 생각글을 바탕으로 생각주제를 정리하고
문제를 풀며 문해력을 키운다
📍주제 어휘 학습
생각글에 나온 주제 어휘만 모아서 뜻을 익히고
활용해 본다
✏️ 차례를 살펴보면
1장 ➡️ 생각주제 01. 펜은 왜 펜이라고 부를까?
프린들 주세요 | 언어는 사회적 약속
생각주제 02. 사람들은 왜 기념일을 만들까?
어린 왕자 | 여러 가지 기념일
:
생각주제 05. 음악은 왜 필요할까?
이모와 함께 도란도란 음악 여행 | 음악의 힘
2장 ➡️ 생각주제 06. 왜 말리면 더 하고 싶어질까?
로미오와 줄리엣 | 칼리굴라 효과
:
생각주제 10.광고, 어떻게 봐야 할까?
소비를 유도하는 광고 전략 |
광고의 나라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3장 ➡️ 생각주제 11. 왜 다른 사람을 따라 할까?
벌거벗은 임금님 | 동조 현상
생각주제 12. 돈은 왜 생겨났을까?
좋은 돈, 나쁜 돈, 이상한 돈 | 돈의 유래와 발달
생각주제 13. 왜 자연을 모방할까?
아메바를 닮은 로봇 | 자연을 모방하는 까닭
:
4장 ➡️ 생각주제 16. 문학과 역사는 어떻게 다를까?
조선의 여걸 박씨 부인 | 문학과 역사
생각주제 17. 주식회사란 무엇일까?
우리도 주식회사 한번 만들어 봐? | 주식과 주식회사
:
생각주제 20. 우리가 먹는 음식, 괜찮을까?
해피 급식 데이 | 우리가 먹는 음식
✏️ 학습 후기
1장부터 차례대로 학습해 보았는데 한 가지
주제로 생각 글을 두 개씩 읽으니 확실히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 같았다
풀면서 내용이 재미있었던 것을 소개하면
🔖 p28 [위생 시설이 인류에 미친 영향은?]
고대 로마와 중세 초기 로마에서는 공중화장실이
널리 사용되었다 이 화장실은 개인 칸막이가
없는 긴 돌 의자 형태로 만들어져 여러 사람이
나란히 앉아 함께 사용했으며 화장실 아래에는
물이 흐르는 수로가 있어 배설물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했는데, 이는 로마의 뛰어난 수로
기술 덕분이었다 그러나 중세로 들어가면서
로마의 수로 시설이 점점 무너지자 화장실
문화도 퇴보했다 많은 사람들은 집 안에 화장실이
없어 요강을 사용했고 내용물을 거리나 하수구에
버리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로 인해 도시가
매우 더러워졌고, 전염병이 퍼지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러면서 쇼핀느는 15~16세기 무렵
이탈리아와 스페인을 중심으로 유행했으며
굽의 높이가 20cm에서 많게는 50cm가 넘는
경우도 있었다 이 신발은 길거리의 진흙이나
오물을 피하기 위한 실용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지만, 점차 굽이 높을수록 부와 신분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회적 상징이 되었다
너무 높아 혼자 걷기 어려워 시녀의 부축을
받는 경우도 많았고, 이는 오히려 귀족 여성의
위엄과 지위를 드러내는 모습으로 여겨졌다
쇼핀느는 오늘날 하이힐의 기원이 된 신발 중
하나로, 높은 굽 신발 문화의 시작을 보여준다
🔖 p 44 [왜 말리면 더 하고 싶어질까?]
선생님이 “지금 이 버튼은 절대 누르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우리는 왜인지 모르게 더 누르고 싶어지고,
더 궁금해진다 또, “이건 비밀이니까 보면 안 돼”라는
말을 들으면 꼭 한 번 보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이 원래 자유롭게 선택하고 싶어 하고,
금지된 것에 더 관심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지 말라고 할수록 오히려 더 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기고 “하지 마!”라는 말을 들으면
뇌가 “왜 안 돼? 궁금해!” 하고 반응하는 것이다
이처럼 하지 말라고 할수록 더 하고 싶어지는
현상을 칼리굴라 효과라 한다
초등 3~4학년 학생들을 위한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어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으며 사회 문제,
과학, 고전, 소설 등 재미있는 문학 지문으로
흥미를 유발하고, 비문학 지문을 읽으며 다양한
배경 지식도 쌓고 주제 연결 독해법으로
생각이 자라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교과
연계 필독 도서들이 수록 되어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로 가득해서 읽는 재미도 더해졌다
또한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문제를 풀면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고 모르는 단어나 어휘는
글 옆에 나오는 어휘 사전을 참고하여 그 뜻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생각 글을 바탕으로 주제
문해력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어휘력도
탄탄히 다져지고 앞선 글들을 머릿속에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알고 있는 내용이 나오면
반갑게 풀었고 몰랐던 내용들이 나오면 재미있게
읽으며 학습 할 수 있었다
엄마표로 문해력 중심 교육을 하고 싶을 때
교재로 활용하기에 너무 좋은 것 같다
문제를 푸는 능력이 아니라 ‘생각하는 독해력’을
길러주는 <달곰한 문해력 초등 독해!>
남은 부분에는 어떤 글들이 나올지 기대하며
차근차근 풀어보아야겠다
체험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제제공
#체험후기
#NE능률
#달곰맘3기
#엄마표학습
#초등국어문제집
#초등독해문제집
#달곰한문해력
#초등교재추천
#주제연결독해학습
#하나의주제로2개의글읽기
#달곰한문해력초등독해4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