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본서 씨 초등수학 3-2 (2026년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초등 씨 수학 (2026년)
NE능률 수학교육연구소.강윤민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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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이 쉬워지는 수학기본서
[수학기본서 씨 초등수학 3-2]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학습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공부할 내용이 이해가 잘 안 되거나, 공부를 하지만 막상
어려운 문제에 맞닥뜨릴 때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를 때도 있다

‘하기 싫은 수학’ ‘수학은 너무 어려워’ 😞
이처럼 수학에 대한 마음이 부정적이 되어버리면 공부에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저학년때부터 기초를 탄탄히
하여 구멍을 메우면 고학년이 되어서 수학을 덜 힘들어
하지 않을까 좋은 기회에 NE능률에서 나온 [수학기본서 씨]로
수학의 기본과 기초를 다져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 책은 [본책]과 [실력 완성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 본책의
<개념> 부분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쉽고 친근한 설명으로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고
‘선생님의 칠판’에서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문제를 풀면서 배운 개념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다

<기본> 부분은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유형별로 제공하여 개념의 응용력을 기를 수 있다

<응용> 부분에서는 여러 개념이 종합된 문제를
단계별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단원평가> 에서는 단원별 학업 성취도를 진단
할 수 있고 틀린 문제를 보강 할 수 있다

📝 실력완성책은 본책에서 학습한 개념과 유형을
한 번 더 복습하며 실력을 탄탄하게 완성할 수 있다

✏️ 차례를 살펴보면
<곱셈>
1 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X(한 자리 수)
2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 X (한 자리 수)(1)
3 올림이 있는 (세 자리 수) X (한 자리 수)(2)
4 (몇십) X (몇십), (몇십몇) X (몇십)
5 (몇) X (몇십몇)
6 올림이 한 번 있는 (몇십몇) X (몇십몇)
7 올림이 여러 번 있는 (몇십몇) X (몇십몇)

<나눗셈>
1 내림이 없는 (몇십)÷(몇)
2 내림이 있는 (몇십)÷(몇)
3 내림이 없는 (몇십몇)÷(몇)
4 내림이 있는 (몇십몇)÷(몇)
5 내림이 없고 나머지가 있는 (몇십몇)÷(몇)
6 내림이 있고 나머지가 있는 (몇십몇)÷(몇)
7 나머지가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8 나머지가 있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원>
1 원의 중심, 반지름, 지름 알아보기
2 원의 성질 알아보기
3 컴퍼스를 사용하여 원 그리기

<분수>
1 분수로 나타내기
2 전체의 분수만큼은 얼마인지 알아보기(1)
3 전체의 분수만큼은 얼마인지 알아보기(2)
4 진분수와 가분수 알아보기
5 대분수 알아보기
6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들이와 무게>
1 들이 비교하기
2 들이의 단위 알아보기
3 들이의 덧셈과 뺄셈
4 무게 비교하기
5 무게의 단위 알아보기
6 무게의 덧셈과 뺄셈

<그림그래프>
1 그림그래프 알아보기
2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3 자료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


✏️ 1단원 곱셈은 2학년 때 구구단을 배운터라 쉽게
풀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어려워하였다
올림이 없는 문제는 막힘없이 풀 수 있었으나
올림이 있는 문제들은 실수가 나올때도 있었다
올림이 있는 곱셈 문제를 푸는 원리는 자리값(일의 자리,
십의 자리, 백의 자리 등)과 덧셈의 원리를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한 자리씩 곱하고, 올림은 다음 자리에 더해서 계산하면 된다

곱셈에서 두 자리 수가 나오면, 하나의 칸에 다 적을 수 없기
때문에 일의 자리는 그 자리에 쓰고, 십의 자리는 다음 자리에
더해주는 것이다덧셈에서의 올림과 같은 원리이다

예를들어 398 × 7 문제에서
1️⃣ 8 × 7 = 56 / 6 쓰고, 5 올림
2️⃣ 9 × 7 = 63 / 63 + 5 = 68 → 8 쓰고, 6 올림
3️⃣ 3 × 7 = 21 / 21 + 6 = 27 → 그대로 쓰기

398
× 7
__________
2786


올림이 있는 문제를 많이 풀지 않아서인지 자신감이 없어
보여 계속 반복 학습이 필요함을 느꼈다 응용된 곱셈 문제와
문장제 문제, 서술형 문제도 많이 풀어보면서 실수를 줄이고
반복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풀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2단원인 나눗셈은 ‘똑같이 나누는 것’으로 곱셈의 반대이고,
반복되는 뺄셈이기도 한데 나눌 수 없으면 나머지가 생기기도
한다 왼쪽부터 나눌 수 있는 자리부터 시작하고 나머지가
생기면, 다음 숫자를 아래로 내린다 나누고, 나머지 생기면
또 내리며 모든 숫자를 다 내릴 때까지 반복한다 곱셈 단원에서
없었던 나머지가 생겨 연습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익숙해지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운 설명이 아니라 이해도를 높여주는 구성이라
첫 수학 개념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고 재미있는 소재의
이야기와 그림으로 그 단원에서 배울 개념을 설명해 주어
학습하는데 친근감을 주며, 여러 단계로 구성된 다양한 개념
학습 활동으로 보다 쉽게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하였다 틀린 문제는 해설 내에 빠른 정답의 제공으로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정답을 확인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많이 풀다보면 오답이 많았던
부분도 점차 실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NE능률에서 출간된 [수학기본서 씨 초등 수학]
여름 방학때 2학기 배울 부분을 미리 공부하고 싶은
친구들이 풀어보면 좋을 것 같고, 수학에 기본 개념과
문제들을 꼼꼼하게 짚고 넘어가고 싶은 친구들에게도
추천한다 다가올 방학동안 차근차근 풀어보며 2학기를
준비해야겠다 체험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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