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과정 연계 : 한쏙 과학 5학년]요즘 공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어휘인데학년이 올라가고 사회와 과학을 배우면서 아이들은점점 어려운 용어나 어휘를 배운다 이런 어휘들은 한자어로되어 있어서 과학 어휘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한자 학습이 필요하다 초등학교에서 과학 전담 교사로 오랫동안 근무 했던 박병진 선생님은 어린이들이 어떻게 하면 과학을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지 오랫동안 고민하고 연구해 왔는데어린이들에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가 어떤 한자로 되어 있는지를 가르치면 과학 개념을 아주 쉽게 이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수십 년의 연구로 탄생한 책이 바로[한쏙 과학] 시리즈이다 [한쏙 과학 5학년]은 5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단어들을 배우며 한자 실력과 과학 성적이라는 두 가지 결실을 함께 높일 수 있게 만든 학년별 교과 연계 학습서이다좋은 기회가 되어 5학년 교재를 체험 해 보게 되었다 ✅ 차례를 살펴보면 5학년 1학기 1. 온도와 열 / 전도(傳導) 단열(斷熱) 대류(對流) 2. 태양계와 별 / 태양계(太陽系) 행성(行星) 3. 용해와 용액 / 용해(溶解) 용액(溶液) 5학년 2학기 1. 생물과 환경 / 생태계(生態界) 생산자(生産者) 소비자(消費者) 분해자(分解者) 2. 날씨와 우리 생활 / 습도(濕度) 기압(氣壓) 풍(風) 3. 물체의 운동 / 운동(運動) 속력(速力) 4. 산과 염기 / 산성(酸性) 염기성(鹽基性) 지시약(指示藥) ✅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 교과 연계 필수 과학 용어를 매일 하나씩 배운다 📌 과학 용어를 개념부터 어휘까지 일상 속 상황을 통해 친밀하게 만나보자 📌 앞에서 배운 용어를 각 한자마다 뜻(훈)과 소리(음)를 알고 전체적인 뜻을 배운다 📌 한자의 뜻과 소리를 입으로 말해 보면서 모양을 익힌다📌 앞에서 배운 한자를 교과서 속에서 찾아보면서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배웠던 용어의 뜻을 잘 기억하고 있는지 문제 풀이로 복습할 수 있다 📌 앞에서 배웠던 한자를 또박또박 따라 쓰면서 집중력도 높이고 한자를 바르게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다 교과서에 자주 등장 하는 단어를 모아 국립국어원의표준 국어대사전 뜻풀이를 기본으로 하되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보다 쉽게 풀어 써 놓았다 배우게 될 어휘를 소리 내어 읽고 교과서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이 나와있어서 교과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문제를 풀면서 그 어휘가 어떤 한자를 쓰고 무슨 뜻인지를 알도록 하고 배운 한자를 직접 써 보며 다시 한 번 익힐 수 있게 하였다 전도: 전할 전, 이끌 도를 사용하고 ‘이끌려 전달된다’는 뜻단열 : 끓을 단, 더울 열을 사용하고 ‘열의 이동을 끊는다’는 뜻행성 : 갈 행, 별 성을 사용하고 ‘움직이는 별’을 뜻함용액 : 녹을 용, 진 액을 사용하고 ‘무엇이 녹아 있는 액체’ 기압 : 기운 기, 누를 압을 사용하고 ‘공기를 누르는 힘’을 뜻함 이처럼 한자를 익히면 단어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뜻을 이해하면 어휘가 잘 외워지고 활용도도 높일 수 있다 그와 함께 같은 한자어로 이루어진 유사어들을 함께익힌다면 어휘력을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교과서 한자 어휘를 익히고 이해하면서 과학 개념까지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해주는 효과 만점 책 ! 문해력을 높이는 지름길인 [한쏙 과학]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읽은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도서협찬 #북스타그램 #북장단#신간책 #학습서추천 #교과서과학 #어휘학습 #문해력 #한자어휘학습 #쏙쏙개념익히기 #자기주도학습 #초등과학과정연계#한쏙과학5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