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글쓰기 마법책 2 : 발전책 - 세 문장 한 문단부터 열 문장 세 문단까지 완성! 파스텔 창조책 5
오현선 지음, 유민하 그림 / 파스텔하우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술술 글쓰기 마법책 : 발전책 2]

긴 글쓰기가 막막하다고?
한 두 문장은 어렵지 않은데 긴 글 쓰는게 두렵다면
나의 경험과 생각을 담아 딱 세 문장을 써 보자
세 문장을 써서 한 문단 완성하고 쓴 문단들을
하나하나 조립하면 긴 글도 어느새 완성된다

문단은 글쓰기의 기본이자 핵심인데 문단을 알아야
글쓰기를 넘어 고학년의 긴 글쓰기가 비로소 가능해지는데
이 책은 중학생 이후 문단 개념이 잡히지 않아 어려워하는
친구들을 위해 나온 책이라 할 수 있다

📍 [술술 글쓰기 마법책 : 발전책]은 총 3권
1권 시작책 (예비초등~2학년)
내 마음껏 한두 문장을 쓰며 글쓰기에 재미를 붙여본다
2권 발전책 (2~5학년)
자유롭게 써 본 문장이 글의 형식을 갖추도록 문단을 배운다
3권 완성책(3~6학년 : 출간 예정)
학교에서 필수적인 글쓰기인 상상글, 생활글, 설명글,
주장글, 독후감상글 등을 완성해본다

📍[술술 글쓰기 마법책 : 발전책 2]의 특징
👉🏻 딱 세 문장으로 시작해 열 문장까지 술술
1권에서는 나의 진짜 경험과 생각을 떠올려서 자유롭게 한두
문장을 썼다면 2권에서는 자유롭게 세 문장 쓰기를 시작한다

👉🏻 문단을 쉽게 쓰는 문단 수레바퀴
수레바퀴는 내가 쓴 문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 생각을
정리해 글쓰기가 아주 쉬운데 한문단 수레바퀴는 4문장,
두 문단 수레바퀴는 6~7문장, 세 문단 수레바퀴는 10문장까지
긴 글도 저절로 술술 쓰게 도와줄 것이다

👉🏻 고학년, 한 편 글쓰기를 위해 꼭 알아야 할 문단
문장, 문단 등 그냥 넘어가기 쉬운 개념을 빈틈없이 채우도록
구성하였고 하나의 내용과 생각을 일관되게 담아 3문장 한
문단씩을 쓰고 이 문단들을 서로 연결하면 10줄 이상 긴 글
잘 정리된 조리 있는 글을 누구나 쓸 수 있다

👉🏻 문단 약속을 알면 올바로 쓰고 올바로 읽을 수 있어요
형식을 알면 긴 글을 쓰기 수월할 뿐더러 이해하기 쉽고
논리적인 글로 완성시킬 수 있다

📍 [술술 글쓰기 마법책 : 발전책 2]의 차례
1 자유 주제로 세 문장을 써요
세 문장은 이렇게 써요
다양한 주제로 세 문장 쓰기
(공부/ 나의 노하우/ 음식/ 사람 /내가 한다면?/ 사라진다면?)

2 문단이 뭐예요?
하나의 ‘내용’으로 묶인 글
하나의 ‘생각’으로 묶인 글 덩어리

3 문단이 왜 중요해요?
글은 어떻게 이루어져요?
문단이 왜 중요해요?
문단을 정리해서 글을 써요

4 문단을 쓰는 약속이 있어요
문단을 쓸 때는 첫 칸을 비워요
한 문단에서는 줄을 바꾸지 않아요

5 문단 속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이 뭐예요?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을 구분해요

6 한 문단을 써요 (1)
다양한 주제로 한 문단을 써요
(내가 좋아하는 것 / 내가 하고 싶은 말)

7 한 문단을 써요 (2)
이야기를 지어 한 문단을 써요

8 두 문단을 이해해요
왜 두 문단으로 나눌까요?
두 문단을 쉽게 쓰는 방법
문단을 적절하게 나누는 방법

9 두 문단을 써요(일곱 문장, 여덟 문장 쓰기)
주어진 주제로 두 문단을 써요
주제를 골라 두 문단을 써요

10 세 문단을 이해하고 써요(열 문장 쓰기)
세 문단 생활글을 이해해요
세 문단 설명글을 이해해요
세 문단 독후 감상글을 이해해요
세 문단을 써요

📌 서술형 문제나 생각을 나타내는 글 쓰기를 어려워하는
초등2학년 아들램과 함께 좋은 기회가 되어 체험 해 보았는데
2권에서는 문단에 대해 본격적으로 배우게 된다 문단이란
‘하나의 내용이나 생각으로 묶인 글 덩어리’ 를 말하는데
주제를 정하여 내용을 한 문장씩 써서 짧은 글 덩어리를
만들고 하나의 내용으로 묶인 글 덩어리를 모으면 문단이 된다

문단 수레바퀴에 생각을 담은 문장을 써서 주변 문장으로
이어 한 문단이 되는 연습을 하며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었고
문단을 쓸 때는 첫 칸을 비우고 한 문단에서는 줄을 바꾸지 않는
규칙등을 기억하며 글을 써 보는 연습을 하였다
문장쓰기가 익숙하지 않아 어려워하더니 자꾸 쓰면서
연습하니 재미있어 하였다 차츰차츰 짧은 문장 쓰기가
익숙해지면 문단으로 된 글쓰기도 수월 해지지 않을까
천천히 풀어보며 완북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 받아 학습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교재제공
#학습후기
#체험후기
#초등도서
#초등글쓰기
#문단나누기
#라온오쌤
#세문장한문단
#파스텔하우스
#술술글쓰기마법책발전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