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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인문학 - 잠재된 표현 욕망을 깨우는 감각 수업
김동훈 지음 / 민음사 / 2018년 10월
평점 :
저마다 각자의 취향과 스타일이 있듯
우리로 하여금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브랜드에도 그것만의 정체성이 담겨있다. 이 책은 유명 브랜드 몇 십 개를 통해 인문학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각 브랜드만의 정체성과 특성들을 보여준다.
총 6부로 나뉘며 각 부마다 정체성, 감각과 욕망, 주체성, 시간성, 매체성, 일상성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그에 적합한 브랜드를 소개한다.
브랜드를 철학적, 문학적으로 풀어나가는 이 책은 철학자 질 들뢰즈의 주장을 바탕으로 인간의 욕망을 설명한다.
인간의 욕망, 개인의 취향, 새로운 제품이 생산되기까지 단순하고 직접적인 것이 아닌 브랜드에 담긴 인문학적인 이야기와 철학자의 이론을 통해 알려준다. 우리가 놓치고 있었을지 모르는 혹은 의식하지 못한 브랜드에 끌리는 이유와 각 브랜드만의 매력을 알 수 있는 책이었다.
브랜드들은 '소유'를 넘어서는 인간의 '호기심'에 집중하여 상품을 생산하려 한다.
위의 문장처럼 성공적인 브랜드 하나가 완성되고 정체성을 찾아가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이 담겨 있는지 알 수 있었던 책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