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
김제동 지음 / 나무의마음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에게 '헌법'이란, 단어만으로도 무겁고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교과서에서 접해본 것 말고는 제가 직접 찾아보거나 알려고 한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한 번은 '김제동의 톡투유'라는 프로그램에서 마이크를 잡은 개그맨 김제동 분께서 헌법 조항을 머릿속이 기억하는 대로 읊어나가는 모습을 봤습니다.
법조문이나 신문에서 보거나 뉴스에서 들을 때와는 다르게
가깝게 다가오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책은 작가 김제동 님이 소개하듯 김제동의 헌법 독후감입니다.
헌법을 더 쉽고 친근하게 느껴지게 도움을 주는 책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책 구성

총 4장으로 나눠져 각 장 마지막에는 국내외 헌법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주고받은 대화를 담고 있습니다.

 '헌법 선언의 주체는 우리들이다' 
살아가면서 (무엇)을 몰라서 놓치고 손해 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헌법이 그 '무엇'에 해당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이렇게 책을 통해 헌법을 만나지 않았다면 내가 '언제 헌법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을지'라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 분들이
우리 모두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게 만들어진 것이 헌법이라는 것을
'김제동의 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를 통해
만나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