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로토닌하라! - 리커버 특별판
이시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이시형 박사님 엄청 유명하신데 이렇게 책으로 만나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엄청 반갑게 느꼈습니다. 뇌과학 전문의 이시형 박사의 『세로토닌하라!』는 단순히 뇌과학 지식을 전달하는 책을 넘어, 복잡하고 충동적인 현대사회에서 '자기조절력'을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더라고요. 리커버 에디션으로 나온 만큼 리커버 하기 전에도 얼마나 많이 읽었으면 또 나오겠어요. 누구나 읽어도 유용한 검증된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도파민이 쾌락과 중독을 유발하여 충동적이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게 만든다면, 세로토닌은 불안을 진정시키고 충동을 조절하며 평온하고 단단한 마음을 세우는 '자기조절의 힘'을 부여하는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시형 박사는 우리가 감정에 휘둘리고 쉽게 무너지는 이유를 뇌 속에서 벌어지는 전두엽(이성)과 편도체(본능)의 갈등 때문이라고 설명하며, 이때 전두엽의 조절 능력을 강화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세로토닌이라고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세로토닌은 약이나 음식으로는 섭취할 수 없고 오직 체내에서만 만들어지기에, 스스로 세로토닌을 활성화하는 생활 습관을 알려주고 있더라고요. 약이나 음식으로 쉽게 만들어진다면 그 영양제만 먹으면 될테데 매우 안타깝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습관이란 무의식중에 저절로 되는 행동이기에, 의식적인 노력으로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사소한 습관들(예: 햇빛을 쬐며 걷기, 천천히 씹어 먹기, 리듬 운동 등)을 생활화함으로써 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하더라고요. 습관을 바꾸는 것이 정말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습관만 바뀐다면 원하는 것을 다 이룰 수 있다니 습관 변화시키는 법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세로토닌 습관들을 통해 "흔들림 없는 나"를 만들고, 오늘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려고 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세로토닌하라 #이시형박사님 #이시형박사 #도파민중독 #세로토닌활성습관 #중앙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