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학을 모른다면 인생을 논할 수 없다
김태환 지음 / 새벽녘 / 2025년 9월
평점 :
책 제목부터 뭔가 교양이 뿜뿜 뽑아나오는 것 같아요. 철학을 모른다면 인생을 논할 수 없다.세계의 모든 철학자를 나열한 책이 아니라 2025년 현시대에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 철학자들만 나열했는데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르네 데카르트, 프리드리히 니체,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등 알아두면 참 유식해 보일 것 같은 철학자입니다. 교양을 쌓을려고 읽기 시작한 책이지만 심도있게 철학을 이해하게 될 것 같은 좋은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고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27명의 철학자와 그들의 101가지 명언을 통해 우리가 인생에서 마주하는 근본적인 질문들, 즉 "나는 누구인가?", "왜 살아야 하는가?", "무엇이 옳은 삶인가?"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게 자연스럽게 책 내용이 전개되고 있더라고요. 단순히 철학적 개념을 나열하는 대신, 각 철학자의 핵심 사상을 쉽게 풀어내어 누구나 스스로의 삶을 성찰하고 단단한 철학을 세울 수 있도록 돕게하는 점이 이 책의 큰 장점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르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같은 유명한 명제부터, 니체의 **'초인 사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철학적 관점은 사고를 확장하는데 많은 장점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루소의 글은 특히 인상적이어서 사진으로 찍어 봤는데요. 루소는 행복이 남이 정한 기준이나 타인의 인정을 통해 오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목소리에 충실할 때 비로소 찾아온다고 말하더라고요. 요즘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 정말 잘 먹고 잘 사람들이 많아서 기 죽을 때가 많은데요. 행복은 남이 정한 기준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목소리에 충실할 때 비로소 찾아온다니 반복해서 읽을 때마다 계속 힘을 주는 글이가 생각됩니다. 이 밖에도 힘이 되는 말이 있으니 알아두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철학을모른다면인생을논할수없다 #르네데카르트 #루소 #이생을논하다 #행복이란 #새벽녘 #김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