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화를 한다는 것 - 소통의 시대에 느림의 철학자 피에르 쌍소가 전하는 “진정한 대화”와 “대화의 행복”
피에르 쌍소 지음, 이진희 옮김 / 드림셀러 / 2025년 3월
평점 :
대화를 한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카카오 톡 메신저, 댓글 달기 등 요즘은 스몰 챗에 대한 부분을 많이 하기에 대화라고 하기도 뭐한 것들로 소통과 관계를 이어가고 있잖아요. 그래서 더더욱 “대화”라는 것을 해봤다고 표현하기가 어려운 대화로 생활을 이어가는 것 같습니다. 2025년 이런 시대이기에 “대화를 한다는 것”에 대한 진지한 탐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인지. 대화는 소통의 기본이잖아요.

이 책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의 대화를 넘어서 인간관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서로에게 귀 기울이는 행위로서의 “대화”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진정한' 대화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었는데요. 느림의 미학으로 천천히 대화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 상대방의 말을 진심으로 듣고 공감하는 경청과 공감의 대화도 말이죠. 상대방의 진심을 진지하게 경청하는 귀한 사람을 만난 것이 언제적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자분은 편지쓰기도 받는 상대를 고려해서 상대의 격에 맞는 편지를 보내는 것에 말했는데요. 업무적인 이메일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손편지를 쓰던 그런 편지쓰기에 대한 부분을 상상하면서 책을 읽는 것만으로 정겹게 느껴졌습니다.

수다에 대한 부분은 예전에는 사회생활에 도움되는 활동이었으나 지금은 말이 지위를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타격을 주는 것이 “수다”라고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프랑스 철학자 “피에르 쌍소”가 전하는 대화에 대한 정의가 2025년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철학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올해가 가기전에 꼭 읽어야 할 책으로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집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대화를한다는것 #피에르쌍소 #프랑스철학자 #편지쓰기와대화 #드림셀러 #이진희번역 #느림의미학 #진정한대화의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