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터보832의 아트 컬렉팅 비밀노트 - 컬렉터가 알려주는 미술 시장 생존 법칙
터보832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저자 분은 20년 동안 정말 많은 작품들을 구입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공개 가능한 작품의 매수 이야기를 알려줬는데요. 10년 전에 산 알렉스 카츠의 120호 작품을 6천만 원 가량에 구입했는데 지금은 그와 비슷한 크기의 최근작이 6억 원 정도에 팔리는 것 같다고 합니다. 6천만 원에 산 작품이 6억 아니 5억 정도라도 팔린다면 이건 몇 배의 수익률인가요? 이렇게 컬렉팅 할 눈만 갖고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그점 배우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봤는데요. 저자분도 이 책을 읽으면 어느 정도 미술에 입문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합니다.

항상 높은 가격에 팔린 작품만 이야기가 되는데, 미술 작품은 아예 안 팔리는 작품도 많다고 하네요. 사는 것도 어렵지만 파는 것은 더더더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도 나에게 정말 도움 되는 작품인데 집에 걸어두고 매일 보면서 나중에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다니 아트 컬렉팅 포기할 수 없는 영역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작품자체가 고가이다 보니 초보자가 무턱대고 비싼 그림을 사게 된다면 그 손실은 100% 감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미술 작품의 영업이익이나 배당 수익률이 정량적 지표가 없이 형성되기 때문에 더 손실의 위험이 크다고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대형 갤러리 위주의 양극화도 커서 어디서 구매한 작품인지도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 책 읽으니 그림 구매의 쌩 초보자인 나는 ‘안사는 것이 어쩜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사고 싶은 그림이 있다면 최대한 싸게 사거나 아니면 나중에 0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감수하고 소장에 의의를 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터보832의아트컬렉팅비밀노트 #마로니에북스 #터보832 #아트컬렉팅 #예술 #경영경제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