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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아이가 영어로 말을 걸어왔다 - 엄마만이 할 수 있는 영어의 전략
김은영 지음 / 치읓 / 2022년 4월
평점 :
우리 아이 언어 학습법, 원어민처럼 말하기, 등 직접적인 제목으로 영어 학습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 대부분인데요. 이 책은 ‘어느 날 아이가 영어로 말을 걸어왔다.’라는 제목을 달고 있습니다. 다른 도서들 보다 제목이 문학적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제목이 참 남다릅니다. 해외에 한 번도 가보지 않았는데 국내에서 아이가 영어로 말을 걸어왔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저자 분은 미라클 맘 김은영님으로 영어로 말을 걸어오던 아이는 지금은 대학생이 되었다고 합니다. 영어를 줄줄 말하는 대학생이 된 두 아이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영어를 잘하니 지금은 국내가 아니라 해외에 있을까요? 궁금해집니다.
요즘 아이들은 영어와 한국어를 혼용해서 배우다 보니 영어도 못하는데 한국어는 더 못하는 상태가 되는 아이들도 많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살면서 한국어는 기본적으로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우선은 한국어를 제대로 뗀 다음에 제 2 국어를 배우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영어를 쓸 때는 영어만 사용하고 한국어를 사용할 때는 한국어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한 문장에 영어와 한국어를 동시에 사용하면 오히려 언어를 배우는데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언어를 배울 때 순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라고 합니다. 엄마표 영어 실천 로드맵을 보면 소리를 생활 속에 꽉꽉 채워서 듣기부터 제대로 하라고 합니다. 유아기에서 ~ 4세에 일찍 시작했다면 시간이 많으니 문자 노출 없이 듣기만 꾸준히 해도 저절로 영어가 트인다고 하네요. 5세나, 8세에 영어 배우기를 시작하는 아이들에 대한 학습 진행모델도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책 읽기의 중요성을 많이 말하고 있었는데요. 영어를 배운다고 해서 영어 책만 읽을 것이 아니라 우선은 책과 친숙해 지게 한국어 그림책도 많이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모국어를 잘하는 아이가 영어도 잘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조기영어 교육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