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마인드 - 남자를 위한 마음 관리법
박정효.우보영 지음 / 토마토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젠틀 마인드라는 말만 보고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위에 작은 글씨로 남자를 위한 마음 관리법이라고 되어 있었다. 책을 읽어보니 직장생활 오래 했으면 남자 여자를 떠나서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된다. 직장생활 오래하다 보면 주변의 다양한 역할 기대로 내 생활, 내 욕구에 대한 생각할 여유조차 없어 나를 잃어버린 지 오래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의 첫 페이지에도 이 말이 나온다. “나보다 우리를, 현재보다 미래를, 휴식보다 일을 선택해야 했던 그들을 위하여대부분 직장생활 오래 한 사람이라면 이렇게 된다.

 

남이 아니라 내 마음을 다시 찾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에서는 총 3파트로 그것에 대에 설명하고 있다. 일을 하는 마음, 관계를 유지하는 마음, 다시 나를 찾는 마음. 이렇게 3파트에서 내 마음을 다시 찾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한 장이 끝날 때마다 마음 피트니스라고 해서 그 장에서 논했던 중심 화제를 정리하며 쓸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온다. 이렇게 한 두 개씩 각 주제에 대해 내 마음을 정리하다보면 지금의 내 마음 상태를 온전히 바라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깊었던 장은 11장으로 마음은 다짐보다 기술이 필요하다이다. 이 장에 나와 있는 마음 피트니스가 참 좋았다. 인생 그래프 그리기는 책을 안 읽더라도 누구나 꼭 해봤으면 좋겠다 생각했다. 세로는 행복도, 가로는 나이순으로 인생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신체적 건강의 관점에서 행복도를 나열한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경제적인 풍요도로 행복도를 나열한 사람도 있으며, 어떤 사람은 관계에서 나의 인기적인 면으로 나열한 사람도 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떤 점을 중요하며 인생 그래프를 그릴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사내 교육 워크숍에서 들었던 내용이 몇 개 포함되어 있는 책이었다. 전문적으로 사내 교육을 담당하시는 분이 책을 내셔서 이런 내용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된다. 아직 직장 내에서 이런 교육 프로그램을 접하시지 못한 분이라면 이렇게 책으로라도 인생 중반을 점검하고 나아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