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격차를 줄이는 수업 레시피 -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차이를 넘어 함께 성장하기
박명선.정유진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에서 선생님이 교실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해 소개한 책입니다. 4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첫 장은 코로나 이후 같은 반 아이인데도 학습격차가 심하다는 팩트 체크부터 하고 갑니다. 두 번째 장은 학습 격차를 줄이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고요. 3장과 4장은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서 교실에서 학습 격차 줄이는 수업방법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원격수업 활용으로 대면수업이 많이 줄어들었는데요. 그것에 대한 부작용이 만만치 않은 것 같아요. 25명 같은 반 학생의 학습격차가 너무 심해서 담임 선생님이 어느 수준, 눈높이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해야 할지 매우 애매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2020년과 2021년 그리고 2022. 부모가 교육에 관심이 없는 학생 같은 경우에는 2년 동안 학습결손이 일어난 상황이라서 극복이 어려운 상황인 것 같아요.

 

각 학년에 맞는 교육수준에 학생들이 도달 할 수 있도록 학습격차를 줄이는 수업 방법이 정말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나마 초등학생들은 탄력성과 회복성이 높아서 협력하면서 함께 공부하는 시스템으로 간다면 희망은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학습격차를 줄이는 교실 속 방법으로 이 책에서는 피드백의 필요성과 방법을 소개하고 있었는데요. 구두 피트백과 서면 피드백, 시연 피드백, 학습이 느린 학생을 위한 피드백, 학습이 빠른 학생을 위한 피드백. 등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선생님들이 활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저학년과 고학년을 나눠서 학습 격차 줄이는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었는데요. 저학년 같은 경우에는 기초 어휘력 기르기와 기초 문해력 기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었고 특히 수학 같은 경우에는 수 세기와 수에 대한 감각기르기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었습니다. 고학년 같은 경우에는 조금씩 학습을 포기하는 학생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자기주도성을 길러서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같이 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학습을 포기하는 사태가 일어나다니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담임교사 분들이 학습격차가 심해 수업하기 힘들겠지만 한 사람 한 사람 포기하지 않고 올 한해 교육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