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으른 십대를 위한 작은 습관의 힘
장근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십대만 게으른 것이 아니다. 나도 게으르다. 남 얘기할 때가 아니다. 요즘 뉴스에서 십대들이 할머니에게 담배를 사오라고 괴롭히는 영상이 나오던데... 요즘 십대들 문제다. 한바탕 꼰대처럼 훈계를 하고 싶다. 정말 요즘 십대들은 교육을 어떻게 받았기에 동방예의지국 대한민국에서 경로사상도 없는 건지.... 글로벌하게 노약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것은 온 인류가 아는 사실인데.... 학교 교육이 문제인가? 가정교육이 문제인가? 어떻게 이런 현상이 일어났는지 한숨이 나온다. 그렇지만 게으른 것은 십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이 고민을 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책 제목에 십대라는 단어가 나와서 십대에 꽂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초반에 했으나 답답해서 여기서라도 꼭 이 말을 쓰고 싶었습니다. “너 네들 그러면 안 된다. 할머니가 용서한다고 해도 정도가 지나쳤다.”)

첫 페이지부터 주옥같은 말이 있어서 사진으로 찍어봤어요. “인간은 습관의 동물이다. 우리 활동의 대부분은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한 습관화된 반사 반응이다.” 맞습니다. 습관은 정말 중요합니다.

저는 이 책이 해외 저자가 쓴 책인 줄 알았어요. 너무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책이 쓰여있어서 해외 저자가 썼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장근영님 국내 작가가 쓴 책이더라고요. 십대들을 위해 정성 들여 쓴 책임이 느껴졌어요.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 행동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글로만 이야기를 전달한 것이 아니라 간결한 삽화가 들어가 있어서 이해하기가 쉽겠더라고요. 공부습관을 고치고 싶은 중학생부터 이 책을 읽히면 참 좋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게으른 습관은 나이 들어도 고치기 힘든 습관이라 나이가 있더라도 게으른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이 책 읽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게으른십대를위한작은습관의힘 #장근영 #메이트북스 #십대들그러면안된다 #동방예의지국 #경로사상 #노약자보호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