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밍키언니의 돈 계획 -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재테크 관련도서를 한 5권이상은 읽은 것 같다. 각 책마다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장점은 아마도 처음에 종잣돈 모으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종잣돈이 모이고 본격적으로 투자를 생각하는 시점에는 이 책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좀 부족할 것 같다. 사회 초년생이나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시드머니가 없어서 본인이 종잣돈을 모아야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자세하게 세세하게 책 제목에서도 “언니”라는 말이 들어갔듯이 친근하게 절약해서 종잣돈 모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거기에서 4장까지 종잣돈을 모으는 법에 대한 내용이다. 나머지 5장, 6장이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논하는 장이다. 투자는 투자 종목에 따라서 주식, 부동산, 사업, 등 각 분야별로 책 한권이 써질 정도이니 이 책에서 투자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기에는 물리적인 페이지 수 자체만 봐도 불가능하다고 생각된다. 이 책의 장점인 종잣돈 모으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마음가짐 준비부터 본격 절약 방법, 저축 플랜 및 통장 쪼개기, 종잣돈 1억 만들기 전략으로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사회 초년생에게는 뇌 빼고 모을 수 있는 전략이 매우 중요한데 그 방법으로는 p.101에 소개되어 있는 “지출 통제를 위한 통장 쪼개기” 이다. 통장을 스쳐가는 월급을 잘 분리해서 자동으로 잘 스쳐가게만 해도 자동 절약이 된다. 저자는 4가지 통장으로 쪼개서 관리했는데 유용한 것 같아서 같이 살펴보면^^ 첫 번째는 수입통장 월급이 들어오면 고정지출로 납부한다. 두 번째는 저축 통장으로 매달 최대 저축액을 초반에 이체해 준다. 세 번째는 지출 통장으로 한 달 예상 지출금액을 이체해 둔다. 네 번째는 비상금 통장으로 예비자금 및 지출 통장에서 쓰고 남은 잔액을 매달 이체해 둔다. 이런 식으로 통장쪼개기만 해도 뇌 빼고 2년 ~ 3년 안에는 1억을 모을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재테크 초자가 갖춰야할 마인드에 대한 소개도 되어 있으니 쉽게 읽을 수 있는 돈 계획 도서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