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기획서는 작성할 일이 종종 있어서 그 노하우를 배워보고 싶어 이렇게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총 페이지 수는 312 페이지로 저자만의 남다른 노하우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기획서 작성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목적에 맞는 기획서를 만드는 것이겠죠. p.230에 저자는 작성 목적과 설득 대상에 따라 표로 깔끔하게 정리해서 목적에 맞는 기획서 작성에 대해서 얘기해 주고 있습니다. 기획서를 많이 작성하다 보면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지 무슨 목적인지 포커스 맞추는 것이 헷갈릴 때가 있잖아요. 누구나 탐내는, 누구에게나 좋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획서는 목적이 분명한 기획서인 거 같습니다.

 

목차 만들기의 노하우로 아래 사진처럼 상사의 업무지시를 질문으로 쪼개서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참 좋은 것 같아요. 상사의 업무지시를 목차로 열거할 생각을 하다니 p.234의 도표대로 실전에서 자신의 업무 지시도 이렇게 조각을 내어서 목차를 만들면 될 듯합니다. 기획서가 정말로 안 써지거나 아무런 아이디어가 생기지 않을 때 상사의 업무지시 쪼개기 방법은 참 괜찮은 노하우인 듯합니다.

 

일반 책 사이즈여서 삽화가 별로 안 들어가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아래 사진처럼 파워포인트 화면을 캡처한 것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기획서를 작성하면 파워포인트 많이 쓰는데 이 책에서는 파워포인트 2016 버전을 기준으로 유용하게 쓰일 파워포인트 기능 설명을 10가지 소개하고 있었어요. 기호 만들기, 도형 변형하기, 이중 축 그래프 간결하게 시각화하기, 막대그래프 배열 변경하기, 문차트 만들기, 정부과제분석을 통한 경쟁기업 도출하기, 결합 도형 만들기 등 알아두면 좋은 파워포인트 기능입니다. 예시 삽화가 많이 들어있어서 기능 설명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엑셀, 기타 문서 작성법에 대해 소개되어 있어서 기획서 작성 시다방면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