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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종결하는 약국 브랜딩 - 진심약사 현진의 신개념 경영 처방전
심현진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5월
평점 :
약국은 그냥 장사가 잘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있었다. 10년 전에는 그랬던 것 같다. 지금도 변화는 있지만 아직까지 ‘약국이 브랜딩이 필요할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심현진 저자는 앞서간다는 생각을 한다. 2021년 개인적으로 아직까지는 병원은 검색하고 리뷰도 꼼꼼히 읽어보고 골라서 병원은 가는데 약국은 리뷰를 보고 꼼꼼히 어디 약국을 갈까 생각해 본적은 없다. 그냥 잘나가는 병원 밑에 있으면 대박치는 약국이 되고 쪽박 차는 병원 근처에 자리 잡은 약국이라면 쪽박을 차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고 생각이 된다.
약이라는 것이 단순히 처방받는 약만 사는 곳이 아니고 일반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도 약이기에 ‘약국 브랜딩’은 갈수록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된다.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은 인터넷으로도 많이 구매할 수 있기에 옛날에 비해서 오프라인 약국의 경쟁력이 더 필요한 시대라고 보여진다. 이 책에서 ‘약국 브랜딩’만 얘기했다면 읽지 않았을 텐데. 일반적인 브랜딩에 대한 개념도 들어가 있길래 창업을 생각하는 분들은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P.167부터 시작되는 “호스트워커약사의 4가지 비밀무기”에 나와 있는 내용은 학원경영을 하시는 분이나 강연으로 먹고 사는 분이나 대부분의 자영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이용해도 좋을 내용이다. “글쓰기, 말하기, 디자인, 마케팅” 음식점을 오픈하더라도 이젠 이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약사라는 전문 자격증을 등에 업고 자영업을 시작해도 이렇게 브랜딩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자격증이 없이 자신의 브랜딩만으로 승부를 해야 하는 많은 사람에게 저자의 경험담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번 책에서 특이한 것은 책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인사돌, 경옥고, 치약, 미라클 캡슐” 등 다양한 광고 페이지이다. 이렇게 책 마지막에 협찬 광고도 싣고 책이라는 것이 굉장한 마케팅 수단이 된다는 것도 색다르게 느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