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제공*
🏷️ 헌법이 도대체 뭐야?
✔️ Q : 요새 뉴스를 보면 '헌법'이란 말이 많이 나와요. 우리가 알고 있는 법과 헌법은 다른 거예요? 헌법재판관과 판사는 역할이 다른가요?
▶ A : 헌법은 모든 법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다른 법, 민법, 도로교통법, 학교폭력예방법, 형법 등이 헌법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거든요. 그래서 헌법에 어긋난다면 그 법은 무효가 될 수도 있어요.
판사는 개인 간의 분쟁이나 범죄 사건을 해결하지만, 헌법재판관은 법이나 정책이 헌법에 맞는지 아닌지 따지는 일을 합니다.
🏷️ 헌법에서 기본권을 정해 놓은 이유?
✔️ Q : 헌법이 나라의 가장 중요한 법이라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헌법에 왜 '기본권'을 따로 정해놓은 거예요? 기본권이라는 건, 사람이라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 아닌가요?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건데, 안 지켜질 수도 있나요?
▶ A : 전쟁이나 독재 정권으로 기본권이 지켜지지 않기도 합니다. 지금 현재 대한민국에서 기본권이 지켜지는 건 헌법으로 보호되기 때문이죠.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인권이랑은 다른 권리입니다.
인권은 인간이라면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갖는 보편적인 권리입니다. 생명권, 자유, 평등이 인권에 속하며 국적이나 법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기본권은 국민으로서 헌법에 의해 보장받는 구체적인 권리입니다. 예를 들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권리(자유권), 차별받지 않을 권리(평등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사회권)도 기본권이죠. 지금은 헌법에 명시하여 국민이라면 누구나 보호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아이들의 일상을 기반으로 헌법에 대한 궁금증을 설명하기에 좀 더 가깝게 와닿습니다. 헌법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 하나씩 풀어냅니다. 또한 헌법이 완벽할 수 없기에 우리가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과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헌법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점도 알려줍니다.
중요한 건 궁금증이 질문이 되어, 생각이 그다음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힘이 아닐까 해요!
✅ 장르 : 청소년 인문사회
✅ 페이지 : 182쪽
✅ 키워드 : 헌법, 질문, 규칙, 사회, 궁금증
✅ 한줄평 : 청소년 입장에서 한 번쯤 의문을 품어봤을 궁금증을 37개의 질문으로 풀어놓은 쉽게 배우는 헌법 안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