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에 읽는 비트겐슈타인 - 20세기 천재 철학자의 인생 수업 ㅣ 마흔에 읽는 서양 고전
임재성 지음 / 유노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음*
🏷️ 비트겐슈타인이 남긴 5가지 철학적 조언
✔️ 첫째, 자신이 누구인지 먼저 물어라
삶의 정체성에 혼란이 오는 시기 마흔. 비트겐슈타인은 철학이 '자기 자신을 파악하는 직업'이라 말함. 지금 생각하는 것, 말하는 것, 선택하는 것이 정말 나의 것인지 물어야 한다!
✔️ 둘째, 언어를 정리하고 인생을 선명하게 밝혀라
비트겐슈타인은 "언어는 곧 세계"라고 했음. 명확하지 않은 언어가 사고를 혼란하게 만들고 삶의 방향을 흐리게 함. 즉 언어의 한계가 곧 자신의 세계의 한계이다!
✔️ 셋째, 문제의 근원을 마주 하라
비트겐슈타인은 문제를 해결하려 애쓰기보다 문제를 구성하는 사고의 틀을 점검하라고 함. 표면적 해결에 집착하지 말고 깊이 사유하여 문제의 근원을 들여다봐야 한다!
✔️ 넷째, 타인의 생각이 아닌 자신의 생각으로 살아라
마흔이 되면 남들의 시선과 사회의 기준에 휘둘리기 쉬움. 하지만 누구도 당신 대신 생각해 줄 수 없다! 당신만의 사고방식을 발견하고 믿어라!
✔️ 다섯째, 삶의 의미를 찾아라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이 옳다고 믿는 길로 걸어가는 것이 진정한 삶이라고 함. 삶의 의미는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며 성취의 크기가 아닌 과정에서의 태도에 있다!
🏷️ 비극은 후회에서 시작된다 (후회)
✔️ "비극은 언제나 이렇게 시작될 수 있다. '만일 ...하지 않았더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문화와 가치>
인생의 비극은 '만일'이라는 말에서 시작된다고 비트겐슈타인은 말합니다. 사실 후회는 과거를 되돌릴 수 있다는 착각을 남기지만 실제로는 현재를 무력하게 만들 뿐 아니라, 과거에 머물게 함으로써 지금 이 순간의 가능성까지 놓치게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입니다. "만일 내가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이라는 말을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언어가 달라지면 행동이 달라집니다.
✔️ 어제의 후회는 오늘의 나에게 어떤 질문을 던지고 있는가?
<독자 사유 질문>
🏷️ 진리는 항상 내가 서 있는 곳에 있다 (발견)
✔️ "깊은 깨달음을 얻기 위해 먼 길을 떠날 필요는 없다. 답은 언제나 당신이 서 있는 그곳에 있다."
<문화와 가치>
중요한 것은 지금 마주하는 것들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입니다. 진리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가 서있는 자리에서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즉 삶을 바라보는 태도를 바꾸는 순간 새로운 세계가 열리고, 그토록 찾던 진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첫째, 해답을 찾지 말고 깊이 관찰하라
익숙하다는 이유로 넘겨짚지 말고, 눈앞의 삶에서 진짜 무엇이 중요한지를 새롭게 관찰하라.
✔️ 둘째, 언어 습관을 점검하라
이미 굳어진 말투와 생각의 틀로 굴러가는 마흔의 삶. 말을 바꾸면 생각이 바뀐다! "왜 이렇게 안 풀리지?" 대신 "어떤 방식이 나에게 더 맞을까?"
✔️ 셋째, 흐름대로 살아가라
정답을 찾고, 무언가를 해결하려 애쓰기보다, 지금 주어진 흐름 속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게 더 지혜로운 선택이 될 수 있다!
📌 흔들리지 않는 사고와 단단한 중심으로 마흔 이후의 삶을 써 내려갈 때다.
✅ 장르 : 교양 인문학
✅ 페이지 : 300쪽
✅ 키워드 : 철학, 비트겐슈타인, 삶, 기준, 의미
✅ 한줄평 : 내 삶은 그 누구도 대신 살아줄 수 없기에 그 길 또한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