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유희
이가라시 리쓰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정유희, 법정 미스터리 일본 소설



세 명의 인물이 등장합니다. 그들은 각기 다른 이유로 신변에 위기가 닥쳤고 그로 인해 법이라는 매개체에 빠져들게 됩니다. 각기 다른 이유로 말입니다.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 또는 무언가를 밝히기 위해 말입니다.

그들이 선택한 법의 결말은 무엇이었을까요?





책 목차
이야기는 총 2개로 나눠집니다.

1부는 호토 대학교 로스쿨의 동기인 세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무고 게임'입니다.
2부는 세 사람이 졸업 후 본격적인 사건이 발생과 함께 공식 법정에서 숨겨진 모든 이야기가 드러나는 '법정유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장인물

유키 가오루
'무고 게임'을 만들었으며, 그 속에서 죄와 처벌을 정하는 재판장의 역할을 맡는데 아무도 이견을 내지 않을 정도로 로스쿨 내에서는 독보적 능력을 가졌던 인물. 대학원에 진학 후 형사 계열 논문에 유난히 집착 하는 모습을 나타냄. 졸업 후 어느 날 기요요시와 미레이에서 모의법정에서 보자는 메일을 보낸다. 그리고 그는 가슴에 칼이 꽂힌 채 발견된다.

구가 기요요시
어머니의 죽음 이후 마음의 집에 기거하다 미레이를 만나고, 미레이를 구하기 위한 마음만 앞선 결과 위기를 맞지만 결국 그 일이 법에 입문하도록 이끈다. 그 이후 또 다른 위기에 처하지만 눈을 감고 입을 닫은 결과 무고한 이가 엉뚱한 죄를 뒤집어쓰게 된다. 과거의 모든 일들이 결국은 마지막까지 자신을 따라온다. 그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오리모토 미레이
마음의 집에서 만난 기요요시가 암흑 같던 자신의 삶에 희망이 되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기요요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 미레이는 모의법정에서 죽은 가오루 옆에서 피를 묻힌 채 발견된다. 유력한 용의자인 그녀는 기소되고, 그녀의 변호를 기요요시가 맡게 된다. 하지만 그녀는 아무것도 말하려 하지 않으며 단지 무죄를 주장한다. 그녀가 숨긴 사실의 모든 정체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이야기의 중심은 기요요시를 중점으로 서술되지만 사건은 호토 대학교 로스쿨의 동기인 가오루, 기요요시, 미레이 이렇게 세 사람을 중심으로 얽혀져있습니다.





무고의 제재

범죄 : 죄를 지음
무고 : 처음부터 죄가 없음
원죄 : 억울하게 뒤집어쓴 죄

법을 만든 것은 인간입니다. 인간이 만든 법에 의해 죄의 유무를 판단하고 그에 따라 합당한 처벌을 내립니다. 이로 인해 누군가의 인생은 완전히 다른 길을 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법과 판결은 어디까지 무고할까?




"무고 게임이 처음으로 개최됐을 때 가오루는 맹세했어. 심판자가 부정을 저질렀음이 증명되면 심판자 본인도 벌을 받겠다고, 우리가 무고의 제재라고 칭했던 규정이야."

- <법정유희> 내용 중 계속 다뤄지는 '무고의 제재' -



범죄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은, 뒤집어 말하면 원죄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기도 하다. 아이러니한 이야기지만, 범죄가 원죄를 낳을 뿐만 아니라 원죄가 범죄를 낳기도 한다.

- <법정유희> 내용 중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