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임 스티커 - 제14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69
황보나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임 스티커, 제14회 문학동네 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등장인물

강민구
식물에다가 네임 스티커를 붙이고 뭔가(부정적인 거)를 빌면 이루어진다고 말하는 친구입니다. 은서를 좋아하기에 그런 은서를 위해 자신의 힘을 쓰고 싶다고 말합니다.

소슬덕
민구의 외할머니로 원래 무당이었으나 지금은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최명두
민구의 외삼촌이며 할머니와 단둘이 사는 민구를 매일 찾아와 챙깁니다.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많아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고은서
아빠와 엄마의 이혼으로 상처가 남았지만 그렇다고 지금 새롭게 생긴 가족이 싫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쉽게 그 속에 녹아들지 못한 채 거리감을 가집니다.

유혜주
은서가 관심을 가지고 친해지고 싶은 친구입니다. 은서의 그런 마음과는 다르게 혜주는 주변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친구입니다.

루비 엄마와 루비
은서에게 생긴 아기 동생의 태명이 루비입니다. 그렇기에 은서는 새엄마를 루비 엄마라고 생각합니다. 엄마라는 말이 쉽게 나오지 않아 은연중 엄마라는 단어를 피하게 됩니다.





이상한 강민구와 네임 스티커 화분

민구의 방은 온통 화분입니다. 자신에게 특별한 힘이 있다 밝힙니다.

화분에 누군가를 이름을 쓴 네임 스티커를 붙이고 무언가를 빌면 그게 진짜 이루어진다는 겁니다.





이 불운이 의미가 있을까?

은서는 민구에게 의문을 제기합니다. 불운이 닥친 친구들은 불면증, 갑작스러운 성적 하락, 딸꾹질로 힘들지만 자신이 저지른 잘못과 불운을 연결시키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이 불운은 의미가 있을까?

"그래야 할 것 같아서. 내 말이 그 말이라고. 이재욱도 그렇고 양도훈도 그렇고, 내가 여러 번 봤는데 그냥 넘어가면 안 될 것 같아서,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그런 거야. (...)" <민구의 답변>





누군가에 대한 마음의 힘

누군가를 부러워하는 마음이, 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이,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때로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그 감정이 때로는 상대에 대한 미움과 원망으로 공격성을 가지기도 합니다.


모든 애들에게는 내가 부러워할 만한 점들이 하나씩은 있었고, 각각의 애들을 볼 때마다 각각의 불행을 바라고 있는 내가 문득 악마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
<책 속 문장>


마음에 힘이 있다는 것은 어딘가 든든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섬뜩한 일이었다. 그렇기에 누군가를 안 좋게 생각하는 마음이 생겨도 그 마음을 일단 접어두게 되었다.
<책 속 문장>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