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오히라 노부타카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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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우리가 일상에서 실행의 트리거가 될 수 있는 작은 전환스위치같은 37가지의 행동패턴에 대한 내용을 담은 내용입니다. 작은 부분들이 우리의 미루기상태를 실행의 상태로 옮겨가는 전환점이 되기도 합니다. 이 책의 특징적인 부분은 각 행동패턴별 추천하는 유형 그리고 간단명확한 행동패턴 포인트를 표시해놓았기에 자신에게 맞추어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미루는 행동이 평가에 대한 압박감인지, 완벽주의때문인지, 귀찮음인지, 너무 많은 업무때문인지알고 그에 따라서 행동패턴을 자신에게 맞게 적용하는 형태로 이용하기에 좋은 책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한번쯤은 느껴본적이 있을것입니다. 작고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행동, 습관, 버릇, 생각들이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를 말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낭비되는 시간없이 바로 업무를 시작하고 싶을 때 그전날 책상에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갖추어놓는것만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작은 습관이지만 실생활에서는 큰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부분을 이 책에서는 담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계획이 세워지지 않으면 행동으로 옮길 수 없는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행동의 질'보다 '행동의 양'을 늘이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도록 합니다. 그 이후에 '행동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포인트가 됩니다.

 

임시결정과 임시행동을 해보고 최초의 기대나 예상과 다른 성과가 나온 경우 행동 방향을 수정하면 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해보고 싶을 때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이들에게는 완벽한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일단 행동을 먼저 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후에 수정보완해서 질을 높여가는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행동후에 자신이 생각한 방향과 다른 방향의 결과물이 나왔을때 그 부분에 대해서 '실패'라는 생각보다는 '행동하고 얻은 성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일단 한번 시도해보면 만약 잘 안 되더라도 의외로 타격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만 인지하고 있으면 다음은 망설이지 않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도 적용해 볼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헬스장 => 운동' , '카페 => 글쓰기공간' , '도서관 => 책읽기공간' , '거실 => 아이들학습보육공간' 등으로 나눠서 일의 분리와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도 거실책상은 공부용, 방책상은 놀이용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도 이런방법이 된다는것을 예전에 학습관련 프로그램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그 공간에 갈 때는 필요한 물건 이외에는 가지고 가지 않도록 하는것입니다.

 

심리학에서 이 효과는 '앵커링(조건부)효과'라고 부릅니다. 이 조건 반사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아무런 계획없이 그때그때 하는것이 아니라 '이 장소에서는 이 일을 한다'라고 정하여 최대한 실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기압의 감정상태보다 감정이 고조된 상태에서 더 쉽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몸을 움직여 감정을 긍정적으로 만듬으로서 행동의 근원이 되는 도파민을 분비시키는 것입니다.

 

사실 감정은 아주 사소한 일로도 쉽게 고조될 수 있습니다. 감정은 간단하게 끌어올릴 수 있는 만큼 떨어지기도 매우 쉽지만, '해야만 하는 일이 있는데도 마음이 내키지 않는'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감정을 고조시키는 것이 행동의 시작 속도를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도파민을 분비시켜 감정을 끌어 올릴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아자!아자!' 등 소리치면서 주먹을 높이 들어 올리는 것입니다. 그 외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이처럼 왠지 모르게 할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면 몸을 조금씩 움직여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아침을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그 다음일과에 대한 피곤함과 스트레스가 달라지는 경우를 우리는 느껴본 적이 있을것입니다. 여기에는 심리적인 이유가 존재합니다. '기분일치효과'라고 합니다. 기분이 좋을 때는 상황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기 쉽고, 반대로 기분이 나쁠 때는 상황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면에서 바라본다면, 하루를 기분 좋게 시작하는것이 하루 일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이같은 효과를 이용하기 위해 아침에 일이나 업무를 시작하기 전까지의 시간동안 기대하는 일이나 자신을 기분 좋게 하는 일을 루틴으로 만들어보면 좋습니다.

 

'천천히 커피를 음미한다'

'아침식사로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다'

'산책을 한다'

'요가나 스트레칭을 한다'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

'명상을 한다'

'청소를 한다'

 

게다가 일어난 후의 몇 시간은 머리가 매우 잘 돌아가는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집중할 수 있어 뇌의 골든타임이라고 불립니다. 자신의 좋아하는 일외에 시간적인 여유가 더 있다면 기획이나 전력구상, 공부 등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몰두하는 것도 좋습니다.

 

회사에 도착이후에도 바로 업무를 시작하기 보다 '책상위를 깨끗하게 한다' '쓰레기통을 비운다' '커피를 내린다' 등 기분을 좋게하는 작은행동의 루틴을 만들어보는것도 좋습니다.

 

 

 


'멀티태스킹' 이라는 단어가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사람은 한번에 한 가지 일밖에 생각할 수 없습니다. 해야 할 일들로 머릿속이 꽉 차 있으면 일반적으로 눈앞의 일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이때 머릿속의 신경 쓰이는 일들을 전부 종이에 써 봄으로써 머릿속을 가시화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시화' 시킴으로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상황, 행동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기분이 쉽게 우울해지는 사람의 대부분은 단 하나의 기준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기준은 '최초의 예정이나 목표대로 일이 잘 진행되었나, 진행되지 않았나'입니다.

 

기준의 눈금이 너무 크면 부분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잘되고 있는 70%가 아닌 잘 안 된 30%에 집중하여 완벽하게 하지 못한 스스로를 탓하거나, 아직 할 수 있는 일이 남아있는 데도 포기해버리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예를 들어 '기획은 통과되지 않았지만 부장님은 흥미롭다고 말했다' , '또다시 금연에 실패하고 말았지만 그래도 이번에는 일주일동안 지속했다' 등 사소한 성과라도 상관없습니다. 이런 작은 변화나 성과, 결과를 깨달음으로서 긍정적 마인드로 방향을 긍정적으로 끌어가는것이 중요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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