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는 노션으로 일합니다 - 창업자, 스타트업, 프리랜서, 1인 기업가가 알아야 할 실전 노션 활용법
김대중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션은 생산성과 협업성을 대표하는 애플리케이션중에 하나입니다.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면서(2020년 5월 19일 무료화), 학교계정이메일을 가진 교사나 학생의 경우에는 개인프로버전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특히나 개인프로의 경우에는 용량제한이 없다는 점도 큰 메리트입니다. (개인일반용은 5M 용량제한)

 

블록형식으로 단순화된 사용법도 개인적으로는 특이합니다.

 

개인 기록용으로도 많이 이용하시고, 협업용 업무툴로도 많이 이용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신만의 데이타베이스를 만드는 분들을 보면서, 자신을 새롭게 업그레이드 시키는 기분이 들지 않을까 하기도 합니다.

 

 

노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시작해서 노션의 기본활용 그리고 실전활용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접하는 형태의 작업 방식이라서 아직까지는 낯설기만 하지만 앞으로 계속 경험하다보면 좀 더 익숙해질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일반용으로 충분히 써 본 다음에 나중에 필요하다면 프로를 써 볼 생각입니다. 용량제한이 없다는 점이 매력적이기는 합니다. 확장형태도 무한적이라는 점도 그렇습니다.

 

 


노션에 대한 부분을 읽다보니 드는 생각은 자신 또는 업무의 데이타베이스화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블록형태로 계속 쌓아가면서 연결시킬 수 있고 다른 형태의 문서도 끌어올 수 있다는 점도 참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노션의 블록을 설명하면서 레고의 비유를 듭니다. 적절한 비유이기는 하나 아직까지는 좀 낯설기는 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이 다양한 블록들은 어떤식으로 활용해서 나만의 데이타베이스를 만들어갈 수 있을지 고민되기도 합니다.

 

 

다양하게 블록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와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이렇게 연결시키고 활용하면 확장성이 상당히 커지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업무용이든 개인용이든 활용만 잘 한다면 충분히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파트4와 파트5는 기본적인 사용부터 다양한 활용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가장 많이 볼 듯 합니다.

 


노션을 사용하고자 하는데, 막상 템플릿을 만드려니 엄두가 안난다라는 분은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등에도 무료 템플릿등이 많으니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스타일을 조금씩 찾아가면 될 듯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노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구성으로 짤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말입니다.

 

하루 일과루틴에 대한 부분, 업무에 대한 관심스크랩기사, 개인포트폴리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과정, 독서맵등등 다양한 형태로 이용하는데 제한이 없는 게 노션인 듯 합니다. 어디까지 확장활용할 수 있을까 경험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노션개인일반용은 무료이니, 아직 경험전이라면 꼭 한 번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서를 제공받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