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 상편 - 교과서보다 쉽고 흥미진진한 물리학 교실 ㅣ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천아이펑 지음, 정주은 옮김, 송미란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쉽고 명확하게 설명을 해주는 물리개념도서를 만났습니다.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기보다는 개념적인 부분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책입니다. 중고생 친구들이 주 대상이지만, 초등고학년친구들중에서도 과학에 관심이 높은 친구라면 충분히 볼만하다는 생각입니다.
고체처럼 분명하게,
액체처럼 부드럽게,
기체처럼 날렵하게,
물리학의 세계로 빨려 들어간다.

물리라는 과목자체가 어느정도 거부감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 책이 그런 틀을 조금은 깨뜨려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합니다.

포물선운동, 뉴턴의 법칙, 에너지보존의 법칙, 분자운동론 등등 다양한 물리개념을 다루고 있습니다. 만약 물리개념이 아니라 깊은 내용을 알고자하는 경우라면 맞지않고, 개념을 제대로 알고 싶다라는 경우라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4번째 파트 '열현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입니다.

온도에 대한 부분입니다. 화씨온도와 섭씨온도에 대한 설명부터 그에 따른 이야기등을 담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부분에서 쉽게 대입을 해서 상황설명이 시작이 됩니다. 그렇게 시작해서 하나하나 개념을 짚어가며 사진이나 도표 또는 그래프등을 이용하며 개념을 하나하나 정리하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일상예시도 적절하게 담고 있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념이해까지의 내용만 다루고 있기에 좀 더 쉽게 해당개념을 이해하는 정도로 접하기에 좋은 책입니다.
예습차원으로 봐도 좋고, 전체적인 개념을 정리하는 용도로 봐도 좋습니다. 활용하기 나름일 듯 합니다.

매 파트가 끝날때마다 '상상력을 펼쳐 봐!' 와 '공부의 신 필기 맛보기' 부분이 나옵니다. '상상력을 펼쳐 봐!' 부분은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호기심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 입장에서 흥미롭게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공부의 신 필기 맛보기'부분은 앞서 배운 내용을 좀 더 간략하게 정리하게 넘어가도록 도와주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정리용도로 읽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청소년 과학도서 '물리개념이해도서'로 추천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