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인으로 인생역전 - 전략 없이 비트코인 시장에 뛰어들지 마라!
홍지윤 외 지음, 강흥보 감수 / 리치캠프 / 2021년 12월
평점 :
요즘은 코인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코인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 역시 지금 코인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코인투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비트코인의 기초부터 매매, 전략, 분석 및 실제 코인고수들의 매매기술까지 다룬 책입니다. 책의 대상은 코린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식투자를 해본이들이라면 책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쉬울것으로 보입니다. 주식투자와 비슷한 면이 있기는 하나, 좀 더 변동성이 크다는 점이 있다는 점이 있기에 어느정도 위험성을 인지한 상태에서 투자와 공부를 같이하며 전략적으로 코인시장을 바라봐야 할 듯 합니다.

책을 읽어나갈수록 만만한 시장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래도 변동성이 크고, 24시간 거래라는 점이 큰 리스크인듯 합니다. 그리고 이 속에서 자신만의 전략과 투자지침을 제대로 정하고 들어가지 않으면 순식간에 엉망이 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전략없이 코인 시장에 뛰어들지 마라!'
세상에 쉽게 버는 수익은 없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코린이를 위한 비트코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궁금해하는 점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까지 골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24시간 열려있는 코인시장이기에 본업에 지장을 줄 수도 있고 또한 그만큼 예민하고 성급하게 대응할 수도 있는 시장입니다. 변동성이 큰만큼 눈에 보이는 수치로 인해 몰빵투자나 엄청난 수익이 날 수 있다는 희망에 사로잡히기도 합니다. 큰 수익은 항상 꿈꾸지만, 큰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점은 잊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곳에서 코인지갑을 개설하는 방법부터 시작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거래하는 코인거래소부터 전세계 1등 거래소까지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많은 거래량이 있는 대표적인 곳에서 거래를 하는것이 안정성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대체로 한군데서 거래하는것이 아니라 주식거래처럼 여러거래소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저자분도 여러거래소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코인에 대해 주의할점부분을 읽어보면서 느낀점은 주식하고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공부하지 않고 남에게 의존한 거래는 결국 안 좋은 결과를 낳게 되는 듯 합니다. 운이 좋으면 남에게 의존한 거래에서도 수익이 날 수 있지만 오히려 이런 행운이 계속될수도 불행은 더 크게 찾아오는법입니다.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실존하지도 않은 코인에 대한 투자나, 상장을 앞두고 있는것처럼 꾸민 투자, 부실한 잡코인의 몰락등으로인해서 결국 손해를 보는것은 항상 개인인듯 합니다. 다른 투자시장보다 정보가 그만큼 부족하다보니 생기는 현상인듯 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를 소수만 안다는 사람의 심리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인시장은 더 조심해야 할 것이 정보가 적다는 측면인 듯 합니다. 그렇기에 공부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비트코인이나 슈퍼알트코인위주로 거래를 하라고 합니다. 거래량이나 안정성이 어느정도 담보된 코인을 거래함으로서 위험성을 낮추는 것입니다.


주식시장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매매기법이 존재합니다. 이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투자기법을 제대로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와닿는 기법만 담아봅니다.
책의 저자들이 전부 사용하는 기법중에 하나는 스토캐스틱기법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이론적으로 보다보니 눈에 보이지만 실제 코인시장에서 이걸 제대로 캐치해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해보입니다.

매수를 하고나서 폭락이 왔을경우 다시 올라올 때까지 버티기를 하느냐, 혹은 저점이라고 생각하는 구간에서 분할매수를 하느냐에 따라서 수익률은 달라집니다. 실전에서 이런 부분을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저자분들의 스토리처럼 잃는 게임속에서 어떻게든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멘탈이 필요할 듯 합니다.
실제로 이분들의 실전전략에 보면 멘탈관리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매매기법과 차트분석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하락장에서 버틸 수 있고 현실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정신력이 필요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그리고 욕망에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서도 필요한 듯 합니다.

실제 거래를 하면서 이런 부분들을 직접 대입해보면서 자신만의 분석력과 학습력을 하나하나 쌓아가는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다루어지는 방법들에 대한 소개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린이들이 섣불리 접근하면 안되는 선물거래시장과 함호화폐시장의 또 다른 세계인 스테이킹과 디파이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스테이킹의 경우에는 잘 알고 접근한다면 충분히 좋은 수익을 거두게되는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초보에게 좀 생소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공통적으로 다루는 매매기업부터 각자만의 노하우등을 담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부터 멘탈적인 부분까지 전부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코인투자를 시작하는 코린이들이 어떤 마음과 전략를 가지고 코인시장을 바라보고 투자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마주치는 어려움이나 위험성은 어떤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다루어 놓은 책입니다. 그리고 직접 시장차트와 책속에서 다루어지는 매매차트를 대입해서 공부하는 용도로도 좋을 듯 합니다. 코린이들이 코인시장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들은 전체적으로 알아가기에 괜찮은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음'